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 보스턴컨설팅그룹 뉴노멀 전략리포트
보스턴컨설팅그룹 코리아 오피스 지음 / 토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에는 더욱 심해진 경쟁상태, 양극화로 인해 또 다른 승자독식의 사회가 구현될 것이다. 물론 다양한 분야의 연계 및 사람들의 관심으로 인해 상생을 도모하는 방향성도 추구되겠지만, 지금처럼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회에선 자본주의적 개념이 더욱 강해지며 새로운 기술이나 발견, 또 다른 의미에서의 창조력은 이를 가진 자와 빈자의 격차를 더욱 벌리게 할 것이다. 그래서 기업들도 생존을 위한 전략을 제대로 마련해야 하며 대중적인 관심사나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기업의 생존전략, 미래가치를 말하고 있고, 우리가 참고할 만한 것들이 무엇인지 조언하고 있다.

책에서는 간단하게 말하지만 모든 것이 의미있다는 느낌을 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1장에서는 코로나 19 시대에 왜 턴어라운드인지, 다가온 상황에 대한 극복과 치유, 일상으로의 회복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소비자를 알면서도 모른다는 의미를 통해 애자일 조직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도 우리가 참고할 만 하다. 그리고 미래의 기업의 일하는 방식은 달라질 것이며 그 사례로 원격근무나 뉴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근무형태나 환경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가장 눈여겨 봐야 할 분야가 있다.

바로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모습이 그것이다. 무조건적인 성장이나 발전을 추구할 수도 없고 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의 전환, 범지구적 차원에서 보호해야 한다는 강한 경각심과 실제 행동력이 발휘되고 있는 시대라서, 이 부분에 대한 진단과 대비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디지털 사회에 걸맞는 구매 체계 구축이나 프로젝트 관리, 고도화 된 가격정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부가가치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생각해야 시대변화에 편승하거나 이를 주도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는 지금의 모습과도 비슷한듯 보이지만 전혀 다른 느낌과 결과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에 대한 언급은 현재의 모습을 바탕으로 예측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상에 대한 언급이다. 감영병 시대에는 어떻게 판매해야 하며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이나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물류이동으로 볼 수 있다.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계승되며 비대면과 비접촉을 통한 상품의 판매와 구매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시장은 남아서 할 역할이 있다고 하는 부분은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오며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하나의 기준점이 된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언급을 통해 우리가 살아갈 공간과 장소에 대한 언급도 괜찮게 다가온다. 변화하는 기업 생태계에 걸맞는 새로운 도시의 모습은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하는 삶의 모습과도 같기 때문이다.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진단하며 활용할 만한 가치가 무엇인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