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 온라인 수업을 위한 자료 제작부터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까지!
문택주.정동임 지음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변하면서 교육 분야도 달라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이런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졌고 우리는 이런 변화의 흐름에 편승하거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추구해야 한다. 이 책도 온라인 수업제작이라는 소개를 통해 달라지는 교육환경, 교육 분야의 변화상에 주목한다. 책에서는 온라인 수업제작이 무엇이며 원격수업이 주는 효용성과 가치에 대해 말하며 책을 시작한다. 온라인 수업 플랫폼, 원격수업의 형태, 필요한 수업 도구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플랫폼이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활용한 접근법,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웹캠에 대한 정의, 스마트폰과 PC의 연결을 통해 구현하는 실시간 수업방식 및 원격수업을 통해 누구나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동영상 편집 및 영상제작, PPT로 동영상 수업 자료 만들기, 구글 클래스룸 활용하기, 구글 문서도구의 이용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교육생들이나 관련 종사자들이 어떤 방향성을 갖고 온라인 수업제작에 참여하고 있거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의 활용예시, 크리에이터가 꿈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한다는 조언, MS 팀즈에 대한 소개 및 정의,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한 사용법, 밴드 라이브 이용, 네이버 밴드 사용법, 카카오톡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제작도 우리가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접근법이 된다. 기본적으로 달라진 교육환경, 사회변화 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 나은 콘텐츠 및 플랫폼 제작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알리고 있고 소통의 차원에서도 더 높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이 원하는 형태의 주제나 정보를 다양하고 전달하는 방법론, 실시간 수업이 가능하며 이런 변화상은 교육 분야의 변화를 주도하며 모든 이들에게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계속해서 부각될 분야로 판단할 수 있다. 물론 기본적인 모바일, 컴퓨터 사용법이 인지되어야 하며 관련 프로그램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책을 통해 따라하는 방식으로 이용해 보는 실습이 중요하다. <온라인 수업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을 통해 그 형태와 유형, 사용법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자료제작 및 원격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형태로 활용해 보자. 실무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