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원격수업 - 수업에 필요한 활동지와 도구 설명 영상 제공
권세윤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했고 우리는 모든 분야의 변화상을 목격하거나 직접 체감하고 있다. 이는 교육 분야라고 해서 예외적일 수 없고 오히려 더 빠른 속도로 변화를 추구하며 다른 방식의 교육법, 학습법 등을 통해 미래에 맞는 인재상, 교육의 목적성과 함께 하면서도 더 나은 교육 철학과 전략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달라지는 교육의 방법론, 방식에 대해 조언한다. 디지털 교육의 의미를 제대로 배우게 될 것이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도 유용한 교재가 되겠지만 급변하는 시대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어른들도 함께 배운다면 보탬이 될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새로운 디지털 교육의 방식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과 웹 교육을 바탕으로 전혀 다른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활용방안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아무래도 일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며 컴퓨터로 하든, 스마트폰으로 하든 이는 문제되지 않는다. 또한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이해하며 창의성 및 사고력 강화, 두뇌계발에도 보탬이 된다는 사실이다. 생각하고자 했던 바를 그림이나 이미지로 구현, 영상편집 및 활용법, 디자인 도구를 이용해서 어떤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모방 학습을 해도 무난할 것이며 달라질 교육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런 습득 및 배움의 과정을 통해 앱 개발자가 될 수도 있고 나에게 맞는 앱이나 웹 선택,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로의 연구, 개발 등의 접근도 괜찮을 것이다. 수업 자체가 달라진다고 해서 거창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가치관에서 불변하는 것들은 유지하면서도 변화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것들에 대한 익숙함, 받아들임 등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고 누구나 사용하는 모바일이나 컴퓨터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새로운 원격수업이 될 것이다. 기본적인 정보 관리 및 처리, 새로운 분야의 지식을 배우면서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결국 실무에 맞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대안 교육법으로 봐도 괜찮을 것이다.


그렇다고 개인주의적 성향을 강화하는 방향도 아니며 때에 따라서 필요한 분업 및 협업의 가치도 느낄 수 있고 공동참여 및 개발의 형태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의 다양성과 창의성 등의 가치도 함께 구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나가는 느낌이 강하지만 결국 시대변화를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해서 최적화 된 교재로 만들어진 책이며 아이들도 배우지만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달라질 교육환경에 적응하며, 나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및 도구가 무엇이 될지 미리 체험하며 가늠해 보는 것도 또 다른 대안책이 될 것이다. <스마트한 원격수업> 책을 통해 배우며 모방하는 행동을 통해 나의 지식과 역량으로 계승, 발전시켜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