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창업 마스터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온라인 커머스 성공의 법칙
이종구 지음 / 모던스튜디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그리고 실제 창업 및 장사를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또한 갈수록 커져가는 온라인 창업, 인터넷 창업 시장에 대한 이해는 성공창업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덕목이자 조건이다. 이 책에서도 온라인 창업을 경영하는 방식과 전략에 대해 소개하며 절대적으로 경계해야 할 포지셔닝, 반대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며 답습해야 하는 경영원칙에 대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온라인 창업이 무엇인지 그 본질적인 부분부터 다가간다.


어떤 역량과 실제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창업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지, 이론적인 부분부터 실전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며 모방의 힘, 경쟁력, 차별화 전략, 소싱력 등을 주문하며 개인이 어떤 일을 하더라도 반드시 따라오는 부가적인 요소, 아니 온라인 창업 시장 만이 갖는 특성을 이해하며 내 성공을 위한 경영방침 및 전략에도 긍정적인 효과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누구나 갖고 있는 편견이나 고집에 있어서도 창업과의 연관성을 인식하며 업을 영위해야 더 나은 결과를 추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론적인 부분이 지나치게 많다고 볼 지 모르나,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고객이나 서비스 분야에 대한 이해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자신이 하고 있는 업의 특성이나 위치, 개인적 성향 및 역량에 대한 냉정한 판단과 분석이 더 필요하다. 다양한 상품을 통해 매출부진을 상쇄할 수 있고 하나의 상품판매 만으로는 명확한 한계점에 봉착하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안정적인 운영이나 경영의 방식이라며 새로운 것에 대한 받아들임이 부족하며 급변하는 시대정신이나 트렌드를 놓치는 것조차 인지하는 못하는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반드시 답습해야 한다.


또한 저나는 이론과 실전, 사례의 과정을 통해 개인적으로 장사나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경험적 사례와 생각정리 등을 바탕으로 조언하고 있는 부분도 소개한다. 어떤 업이든 극단적이면 망하고 투자금을 미리 정해 놓지 말 것, 레버리지 효과가 무엇인지 경제학적으로 영리하게 생각하며 외롭지 않을 장사를 하며 꾸준히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소통하라고 조언한다. 어느 것 하나 버릴 부분이 없을 정도로 철저한 현실인식, 현지조사의 개념으로 온라인 창업을 말하고 있는 이 책은 창업 가이드북이나 예비 창업자들에게 어떤 조건과 덕목이 필요한지 직언하고 있는 책이다. 읽으면서 관련 업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며 알아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실무에서 필요한 정보와 활용방안을 말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