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 나답게 살기 위한 최고의 준비
손영배 지음 / 생각비행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도 중요한 책이지만 어른들도 함께 읽어도 될 만큼 괜찮은 스토리를 갖고 있는 책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두가 바라는 것은 명확하다. 돈으로 대변되는 물질적 가치가 뒷받침 되어야 직업선택 및 진로탐색의 가치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일을 해본 사람들의 입장에서 왜 이런 경험자들의 조언을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지 책을 통해 보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나를 위한 가치관 형성, 미래 직업관, 내 삶에 대해서 배우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말한다. 대기업이라고 무조건적인 성공과 행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고 말이다. 그렇다고 강소기업으로 무조건 가라는 의미도 아니다. 나를 표현하거나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의 유무는 개인에게 있어서도 성장의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것이다. 사회가 더욱 체계성, 복잡성, 다양성 등의 관점으로 사람을 바라보는 시대에선 나만의 경쟁력과 강점, 능력 등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내가 어떤 일을 해야 하며 이 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결과와 가치에 대해서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런 경험적 사례를 통해 우리는 최고의 간접경험을 할 수 있고 보다 나은 길이나 대안책이 무엇인지 나라는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 일하는 방식 등에 적용해서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한 가지만 잘해도 업이 되는 경우가 많고 어떤 이들은 취미나 부업의 개념으로 시작해 주업이 된 사례도 많은 만큼 직업과 진로에 대해 너무 명확한 획일적 가치보다는 다양한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내실 있고 나를 위한 기업의 선택, 내가 꾸준히 하면서 계속해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조건 등이 있는지, 이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취업경험이나 사례 등을 활용하며 접근하는 방식이 더 현실적일 방안이 될 것이다.


결국 나를 알리는 브랜딩 효과, 내 가치를 높이는 수단이 경제적인 의미에서도 효율성이나 실용성을 높여줄 것이며 개인들이 바라는 물질적 결과에 대해서도 시간은 걸리겠지만 자동적으로 따라오게 하는 그런 긍정적인 효과를 마련해 줄 것이다. 직업선택 및 진로탐색으로 인해 고민이 많은 사람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금과 같은 답답한 현실이 고민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선 제대로 알아보며 나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도록 하자. 저자가 어떤 의도로 우리 독자들에게 이 같은 현상과 문제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지, 읽으면서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