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부자들의 돈 쓰는 법 - 당신의 인생을 극적으로 바꿔주는 48가지 힌트
사토 도미오 지음, 최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부자를 꿈꾼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주는 영향력은 대단하며 거의 전부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갈수록 양극화 문제는 심해지며 돈이 돈을 낳거나 사람의 가치보다 우선되는 현실적인 모습에서 사람들은 회의적인 마음을 갖지만 내면으로는 부자가 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부자들의 습관이나 행동, 돈을 대하는 작은 태도조차도 배움을 통해 모방하려는 강한 의지와 때에 따라서 필요한 관리전략에 대해서 알아야 대응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주는 느낌이나 조언도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자신에 대해선 아낌없이 투자하며 돈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명확한 목적성을 갖고 욕구와 욕망, 쾌락 등도 함께 언급하며 누구나 당면할 수 있는 상황이나 조건에 있어서 어떤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조언하고 있다. 또한 원하는 것이 있다면 때로는 과감한 결단을 내려 하며, 그 반대적 상황이 오더라도 침착하게 대응하며 때로는 인내하는 전략도 병행해야 한다. 그래서 누구나 부자를 꿈꾸지만 아무나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부자들이 말하는 성공사례를 보더라도 비슷한 부분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바로 인맥으로 표현되는 인적 네트워크,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서 배울 수 있는 가치와 정보력, 돈을 활용하거나 투자하는 전략 등에 대한 언급이다. 지금 당장은 내가 가진 것이 없더라도 기죽으며 지내지 말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계속해서 무언 가를 만들려는 행동을 하라고 주문한다. 우리가 보기에는 부자들은 노력없이 부를 유지하거나 이룬 것으로 보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지독하게 돈공부를 하며 돈이 주는 엄청난 힘과 반대적 상황의 비참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면서까지 자신의 것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어려운 용어에 대한 풀이보다는 직설적인 화법을 통해 독자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 부자들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덕목, 환경과 상황을 분석하는 힘, 시대상황이나 정신, 트렌드적 요소가 가미 될 경우 어떤 조건으로 돈을 활용해야 하는지 등 제법 다양한 관점에서 부의 법칙과 부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모든 것을 돈으로 표현할 순 없고, 인간 이상의 가치는 없다고 하지만 결국 돌고 돌아서 돈이 모든 것을 대변하는 시대로 진입하고 말았다. 돈의 노예가 될 것인지, 돈을 주체적으로 활용하며 부를 이룰 것인지, 양극단적 비교분석으로 보이겠지만 그만큼 현실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책을 통해 <진짜 부자들의 돈 쓰는 법> 을 배우면서 나를 위한 돈관리, 재무설계, 투자, 자산관리의 기준 및 방향성을 점검해 보자.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