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심리학 - 내 돈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경제 수업
구본기 지음 / 스마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 성공투자와 실패투자의 갈림길은 어디인지,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현실적인 투자법과 관리론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쉽게 하는 실수나 실패의 요인을 분석해 관련 정보에 대한 분별력 강화, 투자시장을 바라보는 기준과 안목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언급을 통해 어떤 투자 마인드와 전략을 갖고 임해야 하는지 심리적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일단 투자가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알아야 한다. 투자는 기본적으로 불리한 게임과도 같다. 잘못된 정보의 힘은 강력하며 누구나 모르는 정보에 대해선 적대하는 심리가 작용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룰이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지나치게 전문가를 믿거나 권위자의 말을 맹신해서도 안된다.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해야지, 근거없는 믿음을 통해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고 뜬소문이나 주변의 지인들의 말만 믿고 자본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재테크 뉴스를 보는 기준도 달리해야 하며 통계를 무조건 추종해서도 안되는 것이다. 




어쩌면 긴 호흡으로 투자시장을 바라보거나 자신 만의 공부를 통해 분석하는 자세, 그리고 항상 비판적 태도와 의심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물론 이런 과정이 번거롭거나 귀찮을 수 있지만 내가 투자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로 받아들인다고 생각한다면 아주 당연한 관리방식이 될 것이다. 항상 어떤 분야에 대한 맹신, 나는 남들과는 다르다는 착각, 어떤 투자전략이 영원하거나 남들은 모른다고 판단하는 생각의 오류 등 책의 저자는 투자의 심리학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며 우리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매우 사실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투자와 투기에 대한 구분이 중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지, 단기투자를 원한다면 확실히 알고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참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어떤 것을 봤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믿으려는 심리가 크게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실패 확률을 높이며 또 다른 누군가에게만 좋은 일을 해주는 꼴이 된다. 기본적으로 투자공부를 하면서 투자에 대한 이론적 개념정리 및 나름의 실무적 전략, 관리법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투자의 심리학을 배우면서 상황이나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며 제대로 대응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다. <투자의 심리학> 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내 투자습관이나 방법론, 방향성은 어디에 있는지 가늠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