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스포츠 비즈니스 - 스포츠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가이드
박성배 지음 / 북카라반 / 2021년 3월
평점 :
다른 분야로 비슷하겠지만 유독 스포츠 분야의 경우 제한적인 느낌을 강하게 받는 산업이다. 소비적인 느낌이 강하며 대중들에게 매일 언급되지만 관련 종사자들의 경우 이를 좋게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방만한 경영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현실, 우리는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이는 국내 스포츠 산업의 문제로만 국한하기에는 스포츠 비즈니스나 산업 자체가 워낙 세계화의 흐름과 맞물려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기본적으로 책에서도 스포츠 비즈니스를 말하면 해당 업이 어떤 방향과 가치를 갖고 작동해야 하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 특징이다.
책에서는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최대한 쉽게 풀어내고 있다. 스포츠 선수에 대한 언급을 통해 그들의 운동능력에 주목한다. 그리고 최고의 스타가 되기 위한 노력과 훈련상에 대한 언급, 최고의 명장이 된 감독들에 대한 소개, 셀럽 스포츠 선수들의 명암에 대해서도 일정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누구나 알만한 유명 스포츠 스타와 종사자, 이들은 대중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며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그들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비교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며 구단주가 되려는 스포츠 스타 및 자산가들의 모습,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비싼 암표문제, 스포츠 가치와 가격의 문제점 등도 함께 진단하며 대중적인 관점에서 더 나은 방안을 정착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스포츠는 운동이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해당 산업의 성장과 미래가치는 높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모든 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제공하게 되지만, 우리가 침묵하거나 불법적인 형태로 악용할 경우, 해당 업은 몰락의 길을 걷고 말 것이다.
책의 말미에 언급하는 스포츠 베팅 산업이 그것이며 또 다른 대안으로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에 대한 언급도 눈길을 끈다. 이미 각 분야에서 우리가 잘하는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게만 느껴지는 분야도 존재한다. 조금 더 전문성을 갖춘 경영인도 필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스포츠 산업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며 필요에 따라서 활용 가능한 비즈니스적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야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성장과 성공, 변화를 통해 미래가치를 그리려는 스포츠 비즈니스, 그 의미와 내용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