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성공방정식 - 그들은 어떻게 한국의 미래가 되었나?
김철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변화에 따른 엄청난 성장사를 알 수 있는 책이다. 우리가 생각했던 우리의 문화, 문화력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평가, 제법 격세지감을 느끼게 하는 책이다. 90년대만 하더라도 문화를 주도하는 국가로는 일본과 미국 등으로 평가받았고 우리의 문화도 이들에게서 배우거나 새로운 형태로 재해석 하며 성장의 길을 걸어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식 문화가 태동하기 시작했고 모방을 통해 낳은 다양한 형태의 가치와 사람들이 아시아를 향해 뻗어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한류를 폄하하거나 시기하는 세력들에겐 아시아에 국한되었다고 평가절하 받는 시기도 있었지만 지금은 전혀 다른 차원에서 문화강국의 이미지를 그리며 더 많은 사람들이 세계화의 성공을 바라며 오늘도 노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서도 케이팝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알아보며 지금은 세계의 젊은이들이 한국과 한국문화, 한류라는 용어를 동경하기 시작했고 이는 한국에 대해 배우려는 집단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나며 전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책에서도 이런 성장사에 대해 조명하며 케이팝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이 무엇인지,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성공방정식 10가지를 소개하는 이 책은 우리가 읽으면서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과감하게 섞는 과정, 팝의 본고장에서 활동하며 어필하는 행동, 유니크함을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며 기본적으로 라이브 공연 실력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소셜미디어와 연결사회에 익숙한 젊은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탄한 팬덤을 구축하며 그나라 언어로 번역한 결과물을 통해 그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그것이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스토리 콘텐츠의 생산, 온라인 시장의 플랫폼의 전략화 등을 통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해당 문화, 예술인들에 대한 또 다른 지원과 응원을 바탕으로 국격을 높이는 사업으로의 전환, 우리가 새롭게 주목하는 문화력 등을 통해 국력의 성장 및 국가 이미지 개선 등에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도 계속해서 자체적인 경쟁력, 독보적 역량을 자랑하는 우리의 케이팝 시장,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며 또 다른 미래를 그리고 있다. 케이팝이 성공했던 이유와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알아보길 바란다. 확실히 배우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