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 - 셀트리온 신화와 새로운 도전
곽정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가의 성공신화, 우리는 이런 사례를 통해 해당 인물이 어떤 생애를 살았고 그가 말하는 창업가치, 비전, 기업 경영전략 및 혁신의 사례와 결과에 주목하게 된다. 셀트리온이라는 회사의 탄생과정과 서정진이라는 인물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마주하게 될 것이다. 제약산업의 성공신화를 창조했고 지금도 해당 회사는 그 분야를 선도하는 이미지,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런 성공이 가능했던 것은 아니다.


모든 기업과 회사가 그렇지만 적절한 기회적인 요소도 있고 다양한 사람들의 헌신과 지원, 희생의 가치가 결합해서 창업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서정진이라는 개인의 생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런 경영인의 마인드가 한 회사를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고 글로벌 경쟁력까지 가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교훈을 통해 다른 분야의 기업들이 좋은 영향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남들이 보지 않거나 평가절하 했던 산업에 과감히 도전했고, 시대변화의 흐름이나 트렌드, 대중적 요소를 잘 읽고 판단했던 부분은 우리가 배워야 할 가장 현실적인 부분이다.


어떻게 시장 개척을 해야 하는지, 기업의 가치는 사람에서 나온다는 말의 의미,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대한 생각, 또 다른 의미에서 말하는 역사나 경제, 정부를 바라보는 소신, 그리고 사람들이 늘 궁금해 하는 재벌과 대기업 이야기 등을 주제로 책에서는 그가 걸어오며 경험했던 부분, 성장과 변화를 통해 추구했던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금처럼 코로나 상황을 겪고 있는 사회의 모습에서도 위기라는 의미를 받아들이지만 좌절하지 않고 기회를 잡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은 우리 기업들이 어떤 방향성으로 기업경영을 해야 하는지, 나름의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책의 말미에서 말하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생각이나 기업인은 정치를 하면 안된다고 강하게 못박는 부분, 새로운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을 추구하는 자세는 미래가치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볼 수도 있고 현재의 상황을 잘 판단해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오너들이 어떤 마인드과 혁신의 자세를 갖춰야 하는지, 냉정한 판단마져 하게 한다. 물론 여전히 셀트리온과 서정진이라는 개인을 저평가 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모든 이들의 니즈를 채울 수 없는 현실을 고려할 때, 배울 점만 답습하며 가볍게 읽어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 어떤 의미로 경영철학을 말하는지 책을 읽으며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