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교습소 프랜차이즈 없이 대박 나기 - 영어교습소 5년차 로지쌤의 성공 노하우
임우리 지음 / 대경북스 / 2021년 3월
평점 :
기본적으로 영어교습소 관리와 운영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만 해당 업이 아니더라도 배울 점이 많은 책이다. 저자가 얼마나 노력했으며 지금도 더 나은 환경과 자신의 교육 목적을 이루기 위해 관리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영어교육, 영어학원, 영어교습소 등의 의미로 언어로서의 영어에 대해 소개하며 창업 혹은 사업으로 볼 수 있는 운영이 얼마나 힘든 점이 많으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처음부터 잘할 수도 없고 일정한 운도 작용해야 사업이나 창업이 돌아가듯이 시간을 갖고 인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경험이나 내공을 쌓는 행위에서 오는 성장의 기분을 체감해야 무슨 말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벤치마킹, 모방 등을 통해 배웠고, 자신 만의 차별성 및 강점화 강화 전략을 통해 지금과 같은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했던 것이다. 단순한 교육자의 책임감이 아닌 학습 진행과정에서도 배우는 입장에서 어떤 점이 부족하며 아쉬운지, 항상 상대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며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서 했다는 점은 우리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학생과의 관계, 학부모들을 이해하며 설득하는 과정, 누구나 교육업에 일하고 있다면 쉽게 공감하며 어떤 점이 어렵고, 또 어떤 점이 강점으로 작용하는지, 이를 비교하며 현실적으로 판단하지만 변화를 통해 성장과 성공을 추구하며 관리, 운영하는 자세는 모든 업종에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요즘처럼 모든 사업이나 창업이 프랜차이즈를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진입한다는 느낌을 주는 현실을 감안해도, 저자의 방식과 방법론은 위험성이 높아 보일 수도 있고, 과연 성공적인 경영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무조건 따라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배울 점이나 나에게 맞다고 느껴지는 강점이나 장점은 모방하며 부족한 점은 경험하며 채운다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또한 트렌드를 쫓으면서 경영하는 것이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고 때로는 중심을 잡고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을 항상 우선시 하는 경영 노하우, 창업관리 등이 더 중요하게 필요할 때도 있는 것이다. 다소 생소한 영어교습소 관리와 운영을 통해 교육 분야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지만 사업과 창업에 있어서 중요한 조건과 자질, 마인드 등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답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어교습소 프랜차이즈 없이 대박 나기> 를 통해 읽으면서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