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도 산재 처리해주세요 - 만년 퇴사 준비생을 위한 일주일 심리 상담소
안정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똑같은 시간, 비슷한 하루를 보내고 있고 이는 우리들에게 피곤함과 각종 스트레스, 이로 인한 감정 동요나 심리 불안정 등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월요병에 대한 느낌과 평가, 공통적인 심리가 작용할 것이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봐도 월요일은 시작을 알리지만 주말의 피곤함으로 인해 몸의 반응 및 심리적 부담감 등이 크게 작용하며 이로 인해 생활패턴 자체가 무너지거나 건강에도 부정적인 효과를 낳기도 한다. 그래도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더 나은 방안을 찾고 실행하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책에서도 견딤과 안정, 긍정적인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주목한다. 한 주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버틸 것인지, 그리고 누구나 일어나기 싫은 감정을 경험하지만 결국 억지로 행동하며 직장에 출근을 하거나 학교에 등교하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수행해 나간다. 벗어나려 노력해도 어쩔 수 없다면 이를 즐기거나 받아들이는 마인드가 필요하며 이는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적인 부분이나 더 나은 방법이나 패턴을 활용하며 성공적인 자기경영을 이룬 사례나 사람을 통해 배우면서 교정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도 중요하며 나라는 사람이 누구이며, 일을 하고 있다면 억지로 하는 것인지, 내가 즐길 수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 잡혀 안주하거나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더 나은 방안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책에서도 번아웃과 무기력, 이를 극복하는 심리상담 및 심리상태에 대한 점검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누군가를 위해 앞만 보며 살았던 사람이라면 갑자기 찾아 오는 이런 증상들로 인해 초심을 잃거나,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싶다는 욕구를 강하게 느낄 것이다.


그만큼 마음을 다잡거나 어떤 일이나 행위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며 남들이 알아 주지 않더라도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한 부분이다. <월요병도 산재 처리해주세요> 우리들의 일상과 삶의 고단함을 대변하는 책으로 평가하면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심지어 쉬더라도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불안해 하며 더 나은 행복과 가치를 찾으려고 할 것이다. 책을 통해, 지금의 상태와 상황을 점검하며 나를 위한 새로운 삶의 설정 및 계획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일상적인 부분부터 가볍게 적용해도 관계없고 하는 일에 대해 돌아보며 판단해도 괜찮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