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토론수업 - 청소년부터 직장인까지 쉽게 배우는 토론의 모든 것
이주승 지음 / SISO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론의 모든 것, 그리고 우리가 토론을 잘해야 하는 이유, 토론의 과정이 필요한 이유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청소년들에겐 학습능력의 향상이나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토론수업의 필요성과 관련 능력, 직장인들에게도 발표 및 성과달성, 업무력 향상을 위해 토론력은 또 다른 내 능력이자 커리어 관리 및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요소가 바로 토론능력이다. 이처럼 저자는 토론과 관련된 모든 방법론과 구체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며 단기간에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는 토론의 활용법과 사용법에 대해 말한다. 


토론을 잘한다는 것은 말을 잘한다, 혹은 요약과 정리를 간결하게 하며 일정한 주장과 논리, 이에 맞는 과정과 이유에 대해 표현을 잘한다는 것을 말한다. 책에서도 토론 고수가 되는 과정에 주목하며 언어능력 및 비언어적 요소에도 주목하며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같은 말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진다. 그리고 메신저가 누구이며 어떤 구조와 방식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메시지 자체가 다른 느낌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책의 구성이 탄탄해 기본적인 요소와 조건 등에 대해 이해하며 활용하려는 접근이 좋으며 용어에 대한 집착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에서 구조를 파악하며 큰 틀에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한 진단 및 나에게 부족한 말하기 능력 및 대화법, 설득과 협상에 있어서 어떻게 내 생각을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할 것인지, 이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해 본다면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보기에는 쉬워 보이는 토론의 방식, 하지만 막상 하라고 하면 얼어붙기 쉽고 타인에게 내 생각을 말하거나,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 자체가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어떤 주제를 말하더라도, 일정한 공식처럼 활용해 본다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결과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토론에 대한 활용법이다. 또한 책의 갖는 구조적 특징이 있는데 바로 다양한 사례나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는 당위성을 전하며 우리가 왜 토론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추구하며 합리적인 결과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난생처음 토론수업> 을 통해 배우면서 일상에서부터 실무에 이르기까지, 나를 위한 표현방식, 말하기 요소, 설득의 과정, 논리와 주장, 이를 정리하는 명분과 이유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책을 통해 충분히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