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거절합니다 - NO를 말하고 내 마음 지키는 힘
스즈키 유스케 지음, 송유선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어쩔 수 없이 부탁을 들어주며 후회하는 사람들, 최근에는 이러한 갈등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부탁을 하는 사람이나 들어주는 사람 모두, 서로가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이와는 별개로 타인과 상대에게 무례하거나 무리한 부탁을 하며 기분과 감정을 상하게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는 일상에서부터 만날 수 있고 내 밥벌이, 돈벌이를 위해 출근해야 하는 공간에서 계속해서 마주하게 된다면, 이처럼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거절의 방법론, 힘을 믿고 배우면서 스스로를 지키며 원만한 관계술, 처세술을 활용해야 한다. 책에서도 어려운 용어보다는 현실에 맞는 인간관계의 기술, 방법론에 대해 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존재하는 자신 만의 선에 대해 정의하며 이를 넘어오는 사람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나는 타인에게 어떤 감정을 주는 사람인지에 대한 성찰, 또한 때로는 타인에 대해 험담이나 욕을 해도 좋다라는 반응을 통해 누구나 공감하며 느낄 수 있는 감정동요나 변화, 타인이나 상대에 대한 평가도 여과없이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너무 완벽하려는 욕심을 비우며 적당히 살지만 내 실속을 지키는 행위, 모든 이들에게 환영받지 못한다면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는 영리한 전략, 혹은 이기적인 행동을 통해 나 자신에게 집중해 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사과를 해야 한다면 상대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일 때만 사용해야 한다. 이는 습관적인 사과나 불필요한 논란을 막고 나를 지키면서 상대도 나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는 그런 효과를 낳는 것이다. 적당히라는 이름으로 화합하며 살지만 그렇다고 나를 완전히 내려놓지 않는 미묘한 전략과 처세술이 필요하다.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만큼 대단한 가치도 아니기 때문에 책을 통해 읽으면서 스스로와 주변 관계, 사람들에 대해서 판단해 보자. 또한 책에서 언급하는 사례와 조언 중 인상적인 부분이 있는데 바로 정의감에 대한 표현이다. 정의감은 타인과의 화합 가능성을 없앤다는 부분에선 우리 사회의 현실, 사람들이 느끼는 공동체 의식과도 연결되어 가장 와닿는 문구로 볼 수 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독이 되는 것이다. 이는 언행으로 표현되는 순간, 타인과 사람들은 나를 이상하게 규정짓거나 평가해 버리고 말 것이다. 처세와 관계를 위한 기술, 신중하지만 원만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론, <나를 위해 거절합니다> 를 통해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현실적인 조언을 다루고 있어서 인간관계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