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성공했다 망했습니다 - 골드 버튼부터 계정 해지까지
김은선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의 대중화, 그리고 일반인들이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는 유튜버라는 직업에 대한 소개, 하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난 사실에 대해 열광하거나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의미로만 접근한다면 오래 가지 못할 뿐더러 큰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수많은 이들이 노력하고 있고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과 확장, 치열한 경쟁을 통해 운 또한 따라줘야 일정한 고정소득과도 같은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런 점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유튜버의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말하고 있어서 읽는 독자들에게 매우 현실적인 부분을 알려주며 유튜버라는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무리한 퇴사나 이직 등은 신중한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의지만 있다면 직장을 다니면서 유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더 나은 자세로는 수익보다는 취미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며 꾸준히 활동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요즘처럼 정보와 지식이 흔하며, 그 수명주기 또한 짧은 시절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갈증, 욕망을 풀어내는 단위로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 콘텐츠, 미디어 등을 활용하며 소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튜버가 되기 위해 일정한 가이드북을 활용해서 모방하거나 따라한다고 하더라도 귀찮거나 알아야 되는 점도 많고 꾸준히 관리하며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문 방송인이나 전문 영상제작자나 편집자들이 협업을 통해 유튜브 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이런 상황에서 일반 개인이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거나 더 나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관리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튜브는 시대적 흐름이나 트렌드로 볼 수 있고 할까 말까 고민이 된다면 해보고 후회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해보지 않고 생각만 하다가 포기한다면 얼마나 아쉬움이 남겠는가? 


저자도 자신이 경험한 1인미디어, 즉 크리에이터의 삶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진 않는다. 좋은 경험을 했고 앞으로도 비슷한 유형의 콘텐츠나 미디어를 활용해서 삶을 재밌고 의미있게 살아가고 싶다고 소망한다. 이는 우리들에게도 유익한 교훈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하기 어려운 유튜버의 삶,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진화중인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그들은 엄청난 관리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직업선택이나 직장퇴사, 이직 등에 있어서는 매우 신중한 자세를 갖고 결단해야 한다는 의미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성공했다 망했습니다> 유튜브, 유튜버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서라 관련 분야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