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의 탄생 - 경제적 자유와 인생의 가치를 위해 도전한 사람들의 비밀
데이비드 색스 지음, 이승연 옮김 / 어크로스 / 2021년 2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306/pimg_7884981892864990.jpg)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존재,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부자되는 법, 누군가의 경험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삶에 대해 새로운 동기부여나 아이디어 및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도 있는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사장의 탄생, 자본가나 사업가 및 창업가 등으로 규정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절대적이며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거나 얻게 하는 삶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방법론과 그들이 말하는 역발상이 무엇인지 우리는 배우면서 활용전략 및 방안을 찾아야 한다.
책에서는 어려운 경영학 및 경제학적 용어를 최대한 쉽게 풀어서 소개하고 있다. 월급을 포기하고 사업을 시작한 사례, 자본주의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가장 똑똑하다고 볼 수 있으며, 과거보다는 현실을 바라보며 가까운 미래가치를 그려나가는 방안에 대한 탐구, 또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이겨내며 성장과 성공을 거두려면 어떤 자기경영 마인드가 필요한지, 우리는 매우 원론적인 의미로 느껴지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사업적인 수완, 그리고 사람의 중요성과 필요성 등 그 가치를 알아보는 성공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리더십은 실무적인 방향으로 생각해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는 가족사업의 위험성과 기회적 요소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시대를 역행하지만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승부하며 성공을 거두기도 하며, 또 어떤 이는 무조건 빠른 가치의 구현, 신기술이나 새로움이라는 용어에 집착하며 성장 및 성공을 거두기도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업가나 창업가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마인드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주는 장단점을 누구보다 명확히 알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적인 공간에서부터 돈으로 인한 차별과 차이는 발생하며, 또 어떤 의미에서는 월급쟁이보다는 내 사업을 해야 한다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사회적 편견이나 사람들의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업을 할 것이며, 불변하는 가치에 대한 주목, 변하는 가치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통해 어떤 직종, 무슨 일을 하더라도 나만의 기준과 전략을 세우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 되는 것이다. <사장의 탄생> 을 통해 어렵다고만 느꼈던 부분들에 대해 쉽게 배우며, 내 현실에도 적용하며 판단해 보자.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