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머니로그 - 재테크 초보를 위한 100일 완성 부자 습관
손희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금융지식, 자산관리법, 재테크와 투자정보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 제공되는 내용들이 현실생활에서 가용되는 거의 모든 관리법, 방법론을 의미하고 있어서 실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지혜로운 금융생활, 경제생활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언급하고 있다. 1장에서는 은행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는 가이드라인을 말한다. 진짜 주거래 은행 찾기, 신용점수, 금리 완전 정복, 예금자 보호법 등이 무엇인지 말한다.

그리고 청약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이해를 돕고 있다. 2장에서는 금융생활에 초점을 맞추며 카드와 대출에 대해 말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 대출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3장에서는 금융서비스에 주목한다. 금리와 수수료에 대한 구분, 중위소득의 개념, 경제 공부에 대한 정리, 전세보증보험이 무엇인지 등을 말한다. 마지막 4장에서는 짠테크와 세테크로 정의하며 어떻게 하면 절세하거나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경제생활에 초점을 두며 말한다.

앱테크 앱, 통신사 포인트 활용, 할인 기간을 노리는 전략, 책테크, 옷 기부를 통한 혜택받기, 교통비 절약 방안, 소득공제, 연말정산에 대한 기본 개념, 문화비, 의료비, 그리고 월세 세액공제, 기부금 세액공제, 퇴사자의 연말정산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어쩌면 가장 현실에서 자주 쓰이며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알아야 하는 정보와 관리방안, 전략 등을 두루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도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미 알고 있던 정보도 있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기준에서 적용해 판단하는 관리론이 필요하다.

이밖에도 더 많고 다양한 범위의 재테크 방안, 투자정보 및 자산관리 및 혜택 등을 이용하는 방법론이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에 대해 기본 개념을 확실히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경제생활에 필요한, 그리고 필수적인 사항을 알려주는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하루 5분 머니로그> 를 통해 현실감 있게 배우며, 내 경제상태 및 금융생활, 서비스 등에 필요한 조건이나 활용방안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자. 알아야 절세가 가능하며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 이 책은 경제 입문자 및 직장인, 다양한 조건의 사람들에게도 도움 되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