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에서 배우는 부동산 투자전략 - 하버드 교수가 알려주는 부동산 시장 읽는 방법
페르난도 레위 하라 지음, 경록 부동산연구소 옮김, 이원준 감수 / 경록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에 투자에 대한 대중적 관심, 최근 국내 투자시장은 주식투자를 위주로 투자 전략이 선택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부동산 시장이다. 가장 많은 자산을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의 경우 안정성을 최우선에 두며 다양한 외부변수나 정부정책의 영향으로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이해관계에 따라서 전혀 다른 투자전략 및 대응방식이 선호되고 있는 투자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시대정신이나 트렌드를 감안한 투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책의 저자도 부동산 투자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를 소개하며 투자자의 입장에서 어떤 위험성에 대비해야 하는지, 또는 기존의 투자방식으로는 한계점이 많은 시장의 상황, 자금현황, 금융조달 및 유동성 등을 고려할 때 어떻게 수정전략을 세우며 판단해야 하는지, 논리적인 주장을 통해 독자들의 편의까지 고려하며 구체적인 방법론 및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물론 국내시장이나 정책과는 괴리적인 주장이 많다고 저평가 할 수도 있지만 외부의 시선에서 바라본 부동산 투자전략, 관련 트렌드에 대해 알아야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는 국제 부동산 투자 트렌드,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등을 이해하며 국내 부동산 시장에 접목시키는 생각의 확장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또한 단순한 투자전략이 아닌 시대정신, 혹은 시대적 과제로 떠오른 코로나 사태에 따른 변수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우리는 일상을 소멸당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이 느끼는 답답함이나 체증 또한 상당한 수준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물론 백신의 등장으로 인해 혼란이 수습 국면에 들어서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노릇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이든, 부정이든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결국 부동산 시장 및 투자전략은 사람들의 교류나 소통의 과정에서 기회나 위기적 상황이 동반되어 오는 흐름으로 볼 수 있다. 경제학적으로는 순환주기라고도 표현되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우리는 종합적으로 바라보며 현재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를 준비하거나 대응하는 투자전략을 세워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하버드에서 배우는 부동산 투자전략> 을 통해 배우면서 부동산 투자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