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라 사장 - 어떻게 시작한 사업인데 쉽게 포기하겠는가
정영순 지음 / 라온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업종이 타격을 받았고 특히 우리나라처럼 자영업의 비율이 높을수록 이런 체감경기의 악화상은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정도이다. 이 책도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떤 마인드로 살아가야 하며, 특히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사장님들은 이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며 위기를 돌파하는 힘을 가져야 하는지, 기본적인 사업마인드, 사장마인드, 경영철학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가치에 대해 언급하며 그 내용들이 상당히 현실적이며,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는 그런 매우 중요한 덕목들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1장에서는 자기관리와 도전, 원칙에 대해 말하며 지금 내 옆 사람부터 만족시켜라, 누구나 초보로 시작한다 등과 같은 의미를 소개한다. 2장에서는 진취성, 책임감, 성실함을 말하며 사장은 실패를 먹고 성장하며 월급과 결제 날짜는 목숨같이 지켜라고 조언한다. 3장에서는 자금관리, 경험, 아이디어에 대한 언급을 통해 경험이 밥 먹여주며, 실패를 성장 동력으로 삼는 역발상의 실행을 주문한다. 4장에서는 신뢰, 비전, 자기절제 등을 통해 약속의 중요성, 사람을 남기는 장사를 하라, 자기 감정에 대한 통제 및 관리에 대해 말한다. 




5장에서는 1인기업, 자립성, 민첩함 등을 말하며 혼자일수록 부지런하라, 1인기업이라도 직원 100명을 둔 사장처럼 행동하라고 조언하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멀티플레이어가 되라고 말한다. 마지막 6장에서는 꿈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이는 긍정마인드, 배움, 인간관계 등을 포함하는 의미이다. 사장은 긍정을 퍼뜨리는 사람,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되돌아가면 된다, 요즘도 개천에서 용이 난다, 강물처럼 부단히 흐르다 보면 꿈은 소소한 일상을 잘 살아내는 것에서 시작된다, 가끔 자신을 위해 혼자 여행을 하라 등 현실적인 삶의 자세와 경영관리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누구나 초보 시절은 존재한다. 하지만 배움을 통해 성장해야 하며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간개념이나 약속에 대한 보증과 신용, 사람들에게 중요한 신뢰감 형성, 그리고 사람을 남기는 장사나 영업수완을 통해 많은 것을 극복해 나가려는 노력 등 우리는 아무나 사장이 될 순 있어도 성공하는 사장이 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과 관리를 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힘내라 사장>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장들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필요한 조언서 일 것이다. 읽으면서 어떻게 경영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