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현상, 그리고 긍정과 부정의 효과, 이는 어떤 삶을 사느냐에 따라서 그 기준 또한 달라진다. 우리가 잘 아는 아리스토텔레스, 단순한 철학자나 사상가로 보이지만 시대를 앞서갔던 현인으로 볼 수 있고 오늘 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떤 자세로 삶을 대하며 다양한 가치와 결과를 추구해야 하는지 진지한 자세로 조언하고 있다.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영역 혹은 분야를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행복이 무엇인지, 그리고 영혼과 중용, 친구에 대한 언급, 사랑과 쾌락, 아름다움에 대한 의미분석이 그것이다.


또한 어렵다고 생각되는 철학과 정치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와 인간행동으로 인해 생겨나는 다양한 결과에 대한 분석, 일과 삶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 젊은이와 교육이라는 키워드, 마지막으로 시와 예술에 대한 소개가 그것이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삶의 방식이나 방향성도 다르며 우리는 예전보다 나아졌지만 여전히 상대적인 관점이나 사람을 이해하거나 교류함에 있어서 상대성, 이성, 논리 등에 대해선 이론적인 영역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현실의 삶이 바빠서, 나에게 집중하며 성장이나 결과를 추구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해서 등 다양한 이유와 명분은 존재하는 법이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자기가치 실현 및 내가 바라는 삶의 추구, 결과를 위한 성장이나 변화, 이런 과정을 통해 이루는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계획이나 생각이 있다면 책을 통해 읽으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현실과 이상에 대한 비교도 가능하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배우지만 과거의 사례를 통해 교훈도 얻고 나라는 존재가 무엇이며 나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효과나 주변인들에 대한 평가나 판단 등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의 경험, 생각이나 몰입,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얻은 사고나 깨달음 등을 가장 요약적으로 배우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 책은 단순한 철학자나 철학 자체에 대한 예찬이 아니다. 매우 현실적인 요소가 강하며, 대중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주제와 분야들을 풀어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웠던 인물이나 업적에 대한 소개가 아닌 대중들을 위한 진정한 자기계발서, 혹은 성공을 위한 동기부여나 자극제로 읽으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위한 변화와 성장, 그리고 세상과 사람을 읽는 통찰력 강화를 위해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