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분 마음챙김 - 세계적 명상스승 아잔 브람의 365일 행복 명상록
아잔 브람 지음, 여현 옮김, 각산 감수 / 느낌(느낌출판)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일상을 살아가는 행위,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 혹은 사람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피곤함과 회의적인 감정까지, 우리는 누구나 살면서 느끼는 공통정서, 혹은 심리적 요인으로 받아들인다. 어떤 일을 마주하거나 변화를 목격할 때, 사람들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긍정적으로 전망하거나 빛을 쫓아 나아가는 사람들과 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며 포기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왜 이런 의미를 얘기하는지, 책을 통해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챙김이라는 용어, 그리고 관련한 키워드들이 현대인들에게 왜 이리 자주 등장하는지, 우리는 그 본질적 의미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단순한 트렌드 현상, 일시적으로 보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지쳐있고 무엇 때문에 그리 팍팍하게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방향성이나 목적성을 잃었기 때문에 더 그럴 것이다. 나를 돌아보는 기본적인 마음관리, 감정변화의 동요나 부정적인 생각을 접고, 더 나은 희망과 긍정을 노래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삶의 안정과 개인이 바라는 행복까지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책이 주는 느낌이 불교명상, 수행, 명상록 등으로 보이며 종교적인 편견이 깔릴 수 있지만 이는 오해일 뿐이며 살아가는 삶의 노래, 인생이라는 의미에 대해 어떻게 마주하는지, 그 용기와 행동력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어딘 가에 의지하거나 버틸 수 있는 단위나 대상이 있다면 우리는 더 나은 길을 갈 수 있고 개인이 처한 다양한 부정적 상황이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도 생겨날 것이다. 명상과 수행을 경험한 사람들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고 살아있음에 감사함을 느끼는 마음, 그리고 살아간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나에 대한 성찰과 존재의식, 사람과 더불어 사는 의미, 사회와 사람, 그리고 변화를 바라보는 감정이나 입장에 대한 언급까지, 개인마다 원하는 분야는 달라도 비슷한 정서가 있음을 알 수 있고 삶과 행복, 감정과 마음 등에 대해 진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할애하라는 말이 아니다. <하루 1분 마음챙김> 을 통해 쉬어가는 의미나 재충전의 요소로, 혹은 개인의 자기관리나 계획력, 변화를 추구하는 행동 등에 따라서도 모방해 본다면 괜찮은 방법론을 배우게 될 것이다. 생각을 통한 변화에 대한 인식, 그리고 계획하며 행동하는 결단력과 행위의 표현, 이런 과정을 반복하며 얻게 되는 성찰적 자세와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마음가짐, 내면적 요소를 잘 관리해야 더 많은 것들을 쉽게 하며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읽으면서 명상과 수행이 주는 긍정적인 삶의 변화상, 모습 등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