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해석법 - 변호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8
김경희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흔히 아는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생각과 평가, 직업선택 및 진로탐색을 하는 청소년들의 경우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판단하고 있는지, 그리고 해당 직업을 갖기 위해선 어떤 노력과 관리를 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경험적 사례를 바탕으로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소개한다. 1장에서는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소개로 변호사가 하는 일, 채용방식과 경쟁률, 돈을 많이 버는지, 또한 변호사라는 특성과 필요한 자질, 적합한 성격과 성향에 대한 파악 및 미래전망, 국선변호사에 대한 소개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2장에서는 실제 변호사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 말한다. 사건수임, 변호사 광고, 인맥관리, 국제변호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재판진행절차, 변호사 업계의 동향 및 여성변호사에 대한 소개, 그리고 전관예우에 대한 언급, 3심제도 및 국민참여재판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3장에서는 변호사의 삶에 대해 주목하며 사법연수원 졸업 후 어떤 일을 하는지, 민사사건, 형사사건, 행정소송 등에 대한 간략한 언급과 변호사에게 필요한 자기관리로 건강관리, 스트레스 관리, 무료상담 및 공익활동, 공익변호사 및 마을변호사 등 우리가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점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호사가 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정하며 변호사 시험 준비과정, 시험과목, 합격기준 등을 말하고 있고 로스쿨에 대한 언급이나 법공부, 한자공부 등 해당 업을 갖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것을 택해야 하는지 등 청소년의 진로탐색 및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현실적인 조언과 관리법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시대가 변하면서 변호사나 판사, 검사 등에 대한 미래 전망가치가 어둡고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목소리가 높다. 법의 공정성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서라도 말이다. 


하지만 아무리 산업혁명과 같은 급진적인 변화가 펼쳐지더라도 해당 업과 직종이 갖는 전문성이나 특수성을 감안할 때, 점진적인 변화는 가능하더라도 사람들이 말하는 급진적인 변화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 대한 예측 자체가 어렵겠지만 현재의 관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한 이해도나 진로탐색의 노력과 관리 등을 통해 변호사가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하며 해당 업에 대해서 판단해 본다면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변호사 해석법> 을 통해 배우면서 현실적인 방법론과 직업탐구에 대해 알아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