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바이오 트렌드 2021 -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김병호.우영탁 지음 / 허클베리북스 / 2021년 1월
평점 :
그들의 영역, 전문성을 기반으로 이해해야 알 수 있는 분야가 존재한다. 바로 바이오산업이 그것이다. 이 책도 달라지는 미래 바이오산업의 가치와 기술적 역량, 우리나라의 K 바이오산업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그 경쟁력과 기술수준, 미래가치로써의 역할론 등을 평가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좋아진 상황이나 그 반대급부에 대한 비교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먼저 바이오산업을 이해하는 키워드를 알아야 한다. 합성의약품에서 바이오의약품으로 달라지는 변화상, 기술수출과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정의, 중국 바이오 산업 굴기에서 배울 점 등이 그것이다.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2장에서는 말한다. 인류의 암 정복 도전 어디까지 왔는지, 암에 대한 인간의 도전사는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부가가치 높은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에 대한 소개, 어른 세포를 젊게 돌려 활용하는 IPS셀에 대한 언급 등이 있다. 또한 3장에서는 미래 바이오 기술 선점 경쟁에 대해 말한다. 환자 맞춤형 세포 유전자 치료제와 툴젠의 유전자 가위 특허 소송 내막, 차세대 유망 바이오 소재 엑소좀에 대한 언급, 돼지 각막을 사람 눈에 이식하는 이종장기 등에 대한 언급이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현재의 모습, 변화상에 대한 언급도 주목할 만하다. 세계를 구한 K 진단키트의 실체, 수주 봇물 터진 바이오 위탁 사업의 현재상, 하지만 코로나에도 여전한 바이오 규제에 대한 언급 등이 그것이다. 또한 제약 바이오 사건 파일 등을 소개하며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보톡스 전쟁, 바이오주 대박 열풍 속 SK바이오팜의 눈물, 시총 2위에서 상폐 위기 몰린 신라젠 사례까지, 본업 대신 다른 것에 의미를 두는 순간 몰락할 수 있다는 명확한 경고적 메시지를 우리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지금도 발전하고 있고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바이오산업 육성은 선택이 아닌 미래가치를 위해서도 필요한 필수적 과정으로 볼 수 있다. <K 바이오 트렌드 2021> 를 통해 배우면서 이해한다면 바이오산업에 대한 미래가치와 기술적 역량, 개인이 할 수 있는 도전과제 및 기업이나 산업 단위로 평가할 수 있는 입지나 경쟁력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며 방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언급이라 입문자들에겐 다소 버거울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말하고 있으며 사례 중심의 내용을 전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이해한다면 괜찮을 것이다. K 바이오산업에 대한 평가와 미래가치,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