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슈왑 투자 불변의 법칙 - 주식투자의 대중화를 이끈 찰스 슈왑의 투자 원칙과 철학
찰스 슈왑 지음, 김인정 옮김, 송선재(와이민)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와 재테크를 향한 대중들의 관심과 열망이 강한 시대이다. 주식시장을 봐도 그렇고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자본이 몰리는 자본시장의 상황을 봐도 그렇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투자전략이나 필수조건은 존재한다. 이 책도 어려운 용어에 대한 소개가 아닌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법과 전략에 대해 조언하며 자신의 경험을 통해 깨달은 바를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투자의 관점론 혁신을 위한 경영관리의 방침이나 원칙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몇 가지 명언이 존재하는데 투자에 대한 정의가 눈길을 끈다. 투자란 성장의 한 조각을 갖는 것, 투자와 인생은 불확실성의 싸움, 그리고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는 것이 그것이다. 추상적, 혹은 거창하게 보이는 이 말은 투자에 있어서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기본적 자세라고 전한다. 그리고 성장을 바란다면 자본과 신뢰는 필수조건으로 평가한다. 직접 행동하고 사람을 만나 설득하는 행위는 성장과 성공을 위한 기본조건이다. 세상이 더욱 빠르게 변하며 모든 것들이 편해질수록 이같은 자세에 대해 명심하며 행동하는 결단력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뜻하지 않게 찾아오는 행운을 절대 과신해선 안된다. 변화와 도약을 위해서라도 행운 만을 맹신하는 순간, 실수나 실패가 함께 찾아오는 법이다. 경제에 있어서도 호황과 불황, 붕괴적 상황은 패턴처럼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읽고 대처하는 통찰력을 가져야 진정한 성공투자, 가치투자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실패를 했을 경우의 조언도 되새길만 하다. 재기를 위해선 대담하게 도전하는 자세, 전략적 인수로 규모를 키우며 기회를 엿보는 행위 등이 그것이다. 물론 기업경영이 무조건 긍정적인 결과만 낳는 것은 아니지만, 준비된 자와 그렇지 못한 자는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경험이 중요하며 기본적인 조건과 자질을 갖춰야 성공투자를 거둘 수 있고 세상의 변화상이나 트렌드에도 도태되지 않으며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시간이 증명하고 있고 기본적으로 장기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운영과 관리를 바탕으로 모든 경영방식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적극적인 자세, 낙관적인 태도, 재도약을 통한 경험적 내공의 상승, 투자 불변의 법칙이라는 거창한 용어는 사실 우리가 알고 있었던 기본적인 가치에 입각해 전해지는 것들이다. 찰스 슈왑이 말하는 투자를 대하는 자세와 활용법, 책을 통해 배우며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