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습관 수업 - 의지가 약해도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
요시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의 중요성, 성공한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자기관리 기법이며 이는 우리가 흔히 아는 일반적인 관념일 수도 있고 제대로 알고 계획하며 의지를 동반하는 자신과의 싸움, 고행의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습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말이나 머리로 하는 습관이 아닌 실제 행동하며 일관성 있게 그리고 꾸준히 행하는 행동력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작은 습관이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해보는 행위가 얼마나 값진 결과를 동반하는지, 해본 사람은 이미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책에서도 하루 5분이라는 아주 간단 명료한 예시를 바탕으로 습관이 주는 무서움과 강력한 힘을 조언하고 있다. 일이든, 공부든, 사소한 놀이에도 적용할 수 있는 습관화는 자기관리나 계발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알고 행동해야 한다는 명확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습관에는 좋은 습관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쉽게 체득되는 나쁜 습관도 함께 존재하는데, 이를 구분하며 버릴 것은 버리며, 취할 것은 확실히 얻어가는 습관화가 무엇인지 배움의 과정을 통해 알아 보자. 




단순히 해야 한다, 무조건 하자 등의 마인드도 나쁜 것은 아니지만 습관의 경우 확실한 내 의지와는 별개로 명확한 동기부여나 새로운 자극제가 필요하다. 일정한 성과나 보상을 제시하며 자신과의 경영에서 이겨나가는 전략화가 필요하며 게임을 하듯이 즐기라는 조언은 매우 현실적으로 와닿는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습관화, 이는 뇌과학적 풀이로도 형용되며 일정한 자극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확신이 섰을 때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우리가 도박이나 술, 담배와 같은 사람에게 안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에 왜 빠지는지, 이런 습관화가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주는 것을 알지만 끊을 수 없는 것 또한 나쁜 습관화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변화를 계획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고, 그렇다면 작은 변화라도 꾸준히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지 않는 습관의 중요성과 필요성, 더 높은 도약과 성장, 성공을 그린다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자기관리의 현재를 분석하며 활용해 보자. 일정한 성찰과 변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강화, 새로운 형태의 동기부여를 함께 제공해 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