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리더는 처음이야 - 위에서는 찍어누르고 아래서는 치고 올라오는 냉혹한 회사생활 B급 리더 지침서
고연경.강수경.김유미 지음 / 렛츠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행하는 모든 일과 과정, 이는 또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며 일정한 사람들이 모여서 이루는 조직이나 집단, 공동체 단위에서 뛰어난 리더십 역량의 존재는 더 나은 성과와 결과를 보장해 준다. 물론 외부 변수나 다양한 위험으로 인해 일시적인 장애나 부정적인 상황에도 직면하게 되지만 대부분의 조직이나 단체는 관리자들의 뛰어난 관리역량과 구성원들이 능력으로 인해 시너지 효과를 받게 되며, 이는 우리가 바라는 가장 모범적인 경영관리의 솔루션으로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인 리더십의 단위부터 시대변화나 트렌드에 맞는 인재의 역량과 조건에 대해 나열하며 새로운 리더의 모습, 그리고 구성원이 바라는 리더상이나 리더들이 갖춰야 할 덕목들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다. 최근 일어나는 경영패착이나 과오, 실수에 있어서도 결국에는 기본적인 기업경영의 방법론이나 방식을 준수하지 못해 일어나는 사건들이 많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며 일하는 사람들의 세대나 성향, 조건들이 달라져도 리더십은 필요하며 올바른 리더의 결단은 해당 조직을 살리는 결과까지 제공하게 된다.


일방적인 통보와 명령을 하는 시대는 지났고 여전히 이런 수직적인 관계를 지향하게 된다면 도태되는 기업, 조직이 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 리더의 자리에 앉는 사람들은 또 다른 형태의 책임감과 자율과 관리에 따르는 무게감을 견뎌야 하는 또 다른 과제를 갖고 있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리더의 자리에서 잘할 수 없고 팀원일 때와 다른 팀장이나 조직의 관리자로써의 업무능력은 별개의 단위로 봐야 한다. 일을 아무리 잘했던 사람도 리더가 되는 순간 실패하기도 하며 타고난 사람관리와 수완으로 리더의 자리에 오르고 더 큰 결과를 내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즉 일정한 학습과 노력, 관리, 이에 따르는 부수적인 내면관리, 감정이나 마음 등으로 표현되는 역량에 있어서도 또 다른 형태의 리더십 역량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나도 리더는 처음이라는 이 책을 통해 누구나 배우면서 일정한 성장과 변화를 추구할 수 있고 이를 실무 상황에 대입하거나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해서 더 나은 성과나 결과를 지향해 보는 것은 기업경영이나 인사관리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핵심역량이 될 것이다. 책을 통해 가볍게 배우면서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