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노릇 -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히 괜찮은 부모입니다
민승기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 노릇이라는 용어가 고귀한 느낌마저 준다.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원인이나 현상으로 인해 고민도 하지만 의무적으로 행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 부모 노릇이 바로 그것이며 무조건적인 희생이나 배려를 담보로 내 자식들을 위한 양육이나 교육, 육아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기준도 달라졌고 무조건적인 일방통행보다는 현실적인 대안이나 상생적인 롤모델이 없는지, 현실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답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책에서도 결혼과 출산, 육아와 부부, 부모 등 각 나이나 시기에 맞는 일정한 컨셉을 조언하며 어떻게 해야 부모들도 행복한 감정을 갖고 살아갈 수 있으며 자식들을 바라보는 눈과 기준 또한 달라져야 하는지, 일방적인 책임과 다해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조금은 서툴지만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자식과 부모, 모두가 행복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며 조언하고 있다. 분명 부모로의 역할론이나 자식에게 의무적으로 해줘야 하는 부분도 존재한다.


이를 망각하기보단 해줄 건 확실하게 해주지만 자식들에게도 무조건적인 것은 없고 일정한 독립심과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는 행위론에 대해서도 말하며 다소 복잡하거나 예민하게 보일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도 여과없이 조언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적 요소이다. 누구나 완벽한 부부생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그건 계획일 뿐이며 다양한 위험과 변수로 인해 계획은 늘 흐트러지기 마련이다. 여기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경험을 통해 채운다는 마음의 여유, 심리적 평안이 더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책에서도 완벽하진 않아도 행복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치 있는 부모 노릇에 대해 설명하며 자식들이나 부모 모두가 공감하며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상대적인 입장차이에 따라 바라보는 기준에 공감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내 안의 욕심이나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는 순간 모든 것들이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들이라는 것이다. 책을 통해 부모 노릇이 말하는 현실적인 직언이 무엇인지 답습하며 내 삶과 행복을 위해서라도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충분히 도움되는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