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칭찬하지 않는다 - 나쁜 리더는 없다 서툰 리더만 있을 뿐
기시미 이치로 지음, 류두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을 대하는 사람들의 반응이나 개인적인 평가는 상이하다. 우리가 일을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해보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며 그래서 일이나 관계된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체감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생활은 복잡하며 사회나 조직을 이루는 사람들의 개성이나 각기 다른 성향의 조화를 협업적 가치로 이끌어 내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아무나 리더를 할 순 있어도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기 힘들다는 의미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지금은 사회가 급변하고 있는 시대이다. 그래서 기존의 가치와 새로운 관념 및 원칙 사이에서 혼란스러운 점이 존재한다.


리더십도 비슷한 모습으로 반영된다.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과 배려, 협력 및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트렌드가 요구되기도 하며 유연한 마인드를 가져야 관리자의 역량이나 경영학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나 방향성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기존의 통보나 명령, 일방적인 행위는 버리며 존중하는 문화, 웃을 수 있는 조직을 만들겠다는 새로운 접근법을 바탕으로 시대와 사람들이 바라는 새로운 리더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이래서 안된다, 예전에는 이랬다 등 기존의 원칙을 고수하는 리더들도 있지만 부하직원이라고 해서 하대하지 않고 존중하면서 그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리더들도 존재한다. 물론 어떤 리더가 될 지는 개인적 선택이지만 더 나은 가치를 이루거나 많은 성공을 바란다면 큰 그림을 그리며 철저한 원칙을 바탕으로 약속을 지키는 행위, 공정하면서도 기존의 관행이나 폐습을 없애며 더 나은 가치로 발전한다는 느낌을 주는 그런 행동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며 사람들에게 신뢰를 줘야 할 것이다. 그래야 사람들은 반응하며 진정한 의미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우며 따라오게 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감정적인 대응도 문제지만 지나친 이성주의나 고지식한 행위로 인해 사람을 잃어선 안될 것이다. 그래서 더 어렵고 정교하다고 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과 리더의 모습, 이 책은 감정을 빼면서 말하지만 실속은 또 챙기고 있는 그런 현실적인 리더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균형감각과 중심점을 잘 잡는 리더의 모습을 말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조직관리, 인력관리, 성과달성 및 기업성장이나 물질적인 결과까지 성공할 수 있는지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상을 표준화 하는 그런 느낌을 주는 책이다. 리더는 칭찬하지 않는다. 


우리가 아는 단면적인 오해에서 벗어나 새롭게 바라보는 눈을 가져 보자. 역발상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에 자리잡고 있는 편견을 버리고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며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때로는 용기가 필요할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불필요한 영역에서 용기를 부리지 말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존중하며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사람에 대한 중요성과 존중의 자세, 이를 바탕으로 경영하며 성장시키는 조직관리나 변화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어떤 가치를 이룰 것인지, 책을 통해 판단하며 리더십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