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으로 돈 벌기 - 성공하는 펀딩 프로젝트의 비밀 돈 벌기 시리즈
신장훈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익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소자본 창업이나 사업, 무자본 창업 등을 통해 자신의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추세이며 이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나 비즈니스 사용의 예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과 경로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의 목적 및 결과달성을 이루는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책을 통해 배우며 크라우드 펀딩이 무엇인지, 관련 분야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일단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목표금액, 목표기간, 리워드, 진행자, 후원자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로는 보상형, 증권형, 기부형, 대출형 펀딩이 존재하며 플랫폼으로는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 오마이컴퍼니, 해피빈, 킥스타터가 있다.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확보, 수요예측, 홍보효과, 유통 및 2차투자 등 고려해야 할 사항도 다수 존재한다. 그리고 콘텐츠(창착), 프로젝트 개념, 신뢰도에 대한 정의, 리스크 감소에 대한 대비, 수익금 기부 등 부수적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들도 존재한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정의하고 있고 관련 분야에 대한 배움을 통해 실무 비즈니스 상황 및 적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물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존재하며 펀딩기술이나 활용법에 대해 신뢰하지 못한다는 반응 및 사례도 존재한다. 하지만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공을 거둘 수 있고 적절한 리워드 제공과 후기 취합, 다음 프로젝트의 활용도,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공개와 커뮤니티 관리, 그리고 이런 형태의 반복을 통해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작동시킨다는 확실한 장점과 방법론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로 활용해야 할까? 주제선정에 있어서는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되며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하지만 책에서는 대략 10가지 주제로 요약해서 소개한다. 


게임분야, 공연, 출판, PDF 출판, 영화, 영상제작비, 음악, 제품, 패션, 공익 등이 그것이다. 펀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 활용법, 미래가치에 대한 예측이나 대비,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단 등으로 바라보는 종합적인 관점이 존재한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갈수록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혼자보는 팀이 유리하며 프로젝트 설계, 목표금액, 목표기간, 리워드, 상세페이지, 스토리, 영상, 이미지 등 알거나 활용해야 할 분야도 다수 존재한다. 어쩌면 마케팅 분야로 볼 수도 있고 프로젝트 자체를 홍보하며 수익 만을 추구하는 방향성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변화상이나 대중들의 시대정신, 트렌드 등의 가치를 반영해서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하며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역량, 결국 비즈니스 상황에서 결정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조금 더 대중적인 방법론이 없는지, 크라우드 펀딩 자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활용해 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마다 다른 입장과 포지션이 존재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또한 함께 존재한다. 책을 통해 배우며 크라우드 펀딩 실무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확실히 배우며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