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쇼퍼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과 같은 현실에서 가장 필수적인 방법론, 방향성에 대해 알려주는 유용한 도서이다. 이 책은 헤드라인의 가치를 중심으로 정보와 지식에 대해 판단하고 있고 가짜뉴스가 판치며 선동과 여론조작 등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부분에 있어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 만의 주관을 세우며 살아가는 방법론 등을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우리는 정보와 지식의 과잉시대를 살아간다. 이는 삶의 질을 높이기도 하지만 역효과나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그래서 일정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분별력을 가져야 하며 이는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가치이다.


책에서도 단순한 글쓰기나 언론의 역할에 대한 평가가 아닌 일상에서부터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소개를 통해 사례분석, 좋은 정보활용의 예 등을 표현하고 있다. 결국 우리 스스로가 필터형 인간이 되어야 미래를 설계하거나 다양한 위기나 위험에 대응할 수 있다고 진단한다. 할 일도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요약형 표현법, 간결하지만 핵심가치를 확실히 전달하는 것은 대단한 능력이며 이는 개인이나 집단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도 현실적인 도움이 된다. 


필요한 정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지식과 변화상을 받아들이며 내 시간을 지키면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하든, 자기관리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행동력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보더라도 정보와 지식을 적절히 활용했고 나에게 도움되는 방향으로 나름의 기준과 원칙을 정하며 살았다는 의미를 배울 수 있다. 헤드라인이 주는 가치와 전달력을 간과하지 말자. 생각보다 우리는 많은 시간을 불필요한 정보와 지식에 집착해서 놓치거나 시간 자체를 버리고 있는 지도 모른다. 


책읽기에 있어서도 목차가 왜 중요하며 글쓰기에 있어서는 전하고자 하는 의도나 메시지를 왜 명확히 해야 하는지, 그리고 기사나 다양한 상황설명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요약본을 보길 원하지, 그들의 장황한 표현법에 주목하진 않는다. 아주 간단하면서도 합리적인 행동력과 정보와 지식의 활용법을 말하는 헤드라인 쇼퍼, 어쩌면 새로운 형태의 인간상, 미래의 모습을 미리 답습하고 있는 사회변화상의 모습으로 볼 수도 있다. 책에서 말하는 필터형 인간이 무엇인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읽으면서 자신에게 적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