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업 나쁜 주식 이상한 대주주 - KCGI 강성부가 말하는 기업지배구조의 비밀
강성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기준이 존재하며 각자의 경험이나 입장에 따라 같은 현안에도 전혀 다른 반응이나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소모적인 논쟁이나 무의미한 갈등이 아닌 현실문제를 바탕으로 미래가치를 그리는 경영기법이나 방식에 대한 담론과 합의가 더 의미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보다 명확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부동산에 몰려있는 자본과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평가하며 금융 자본주의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최근에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여파로 인해 주식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태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튼튼한 경제의 뿌리를 만들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올바른 기업경영과 새로운 형태의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기업이 살아나는 자본주의 노선, 그리고 잘못됐지만 관습처럼 여겨진 우리의 경영관리 방식에 대한 성찰과 개선책 마련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어차피 경제성장에도 한계가 명확하며 새로운 기술혁신이나 미래먹거리, 가치에 대한 수요는 있지만 구체적인 방안이나 공급정책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거의 모든 분야가 강제 셧다운 당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한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시국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알아야 한다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고 현실적으로 이런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책의 말처럼 자체적인 돌파 전략이 필수적이다. 그게 바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이며 새로운 기술혁신이나 성장동력 마련, 기업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대로 구현하며 재벌문제에 대해서도 더이상은 숨기지 말고 혁신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돌고 돌아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언급으로 평가받는 이 책은 양극화나 불평등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선 모두가 상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업의 경우에는 뼈를 깎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어려웠던 시절, 국민들이 소생시켜줬던 고마움에 대한 보답을 해야 하며 대중들의 입장에선 더 나은 투자방안이나 경영전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금의 위기를 돌파하거나 새로운 재도약을 위한 구체적인 플랜이 무엇인지 진지한 자세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여전히 경제예측이나 기업경제, 지배구조, 국가의 개입이나 자본시장의 동향 및 비전 등 모든 경제와 금융 조건들이 긍정보다는 부정적으로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책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키워드에 주목해 보자. 금융 자본주의, 경제민주화, 코리아 디스카운트 등 분명 해결책이나 돌파구는 보이지만 이를 반대하는 세력들이 존재하기에 사회갈등이나 분열, 또 다른 여러 문제점들이 도출되고 있는 것이다. 현실경제에 대한 언급을 통한 미래경제에 대한 분석과 예측,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배움의 시간도 갖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