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이장우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의 결과물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급변하는 시대에서 개인은 어떤 방식으로 나를 지키거나 새로운 형태의 부를 이루거나 관련 기회를 잡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수단 또한 제한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배워야 하며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도 디지털 화폐의 가치와 효용성에 주목하며 이미 다양한 단체나 집단, 국가 및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디지털 화폐의 변화상, 기상도에 대해 분석하며 그 가치를 해석하고 있다.


이미 수년 전 우리는 목격했다. 비트코인 대란으로 불리며 전 국민이 투자냐, 투기냐의 갈림길에서 마주한 가상화폐 사태가 그것이다. 예전보다 잠잠해졌으나 지금도 가상화폐 및 암호화폐, 디지털 화폐 등으로 불리는 다양한 형태의 화폐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책에서도 그 가치에 주목하며 4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라 볼 수 있는 비트코인 현상이나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 주목하며 달라지고 있는 경제환경, 금융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언급하고 있다.


물론 국가마다 추구하는 정책이 다르며 우리의 경우에도 금융시장의 경우 매우 예민하게 받아들이거나 보수적으로 대응하며 점진적은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디지털 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미 가까운 주변 국들이나 서구 선진국의 경우에도 가상화폐의 통용화, 대중화를 이미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대응하거나 진행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사회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디지털 화폐의 도입화, 대중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질 것으로 보는 평가도 존재한다.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개인의 관점에서 준비해야 하는 대응방안은 무엇이며 이런 개인들이 모여서 또 다른 형태의 혁신모델이 될 수 있는 기업이나 국가 단위의 디지털 화폐의 도입화, 이로 인해 다양한 충격이나 반응을 나타낼 수밖에 없는 경제상황이나 트렌드에 대해 미리 답습하며 판단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낮은 단계에서는 국제경제 및 경제 트렌드, 금융시장의 변화, 높은 수준에서는 디지털 화폐가 초래할 새로운 미래사회의 모습, 금융시스템이나 화폐의 가치에 대한 평가 등 원하는 정보나 지식을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책을 통해 시대변화와 경제현상을 읽는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