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파워 - 경제·정치·교육·의료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소리 비즈니스 전략
미테일러 치호 지음, 이정미 옮김 / 더숲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소리는 대단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할 때나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소리나 사운드는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또한 사람과 사람 간의 신호 역할을 함은 물론이며 특별한 의미나 중요한 가치를 전달할 때에도 소리는 하나의 도구로 활용된다. 그렇다면 소리 비즈니스, 소리 탐구로 언급되는 이 책의 중요 메시지는 무엇일까? 아주 간단한 구조로 파악하며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정서나 가치, 인간학 자체에 대한 탐구로 이어지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의미를 배우게 될 것이다.


이미 기업경영이나 혁신모델로도 소리 및 사운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대중들에게 알려야 하는 광고효과나 홍보전략, 각종 이미지나 브랜드 전략에도 소리는 핵심가치를 전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광고를 보더라도 사운드가 없다면 무의미할 정도로 이미 우리는 소리에 의해서 감정을 전해받거나 일정한 제품이나 대상에 대해 빠른 평가를 내리며 행동까지 하게 된다. 이를 경제나 경영학적인 의미로 보더라도 대단한 부가가치를 갖고 있고 미래에도 이런 효과나 가치는 무한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적 사례에서도 소리 및 사운드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다. 전쟁사도 그렇고, 각종 문명사, 문화사에도 소리는 이주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한 개인의 대중들에게 혹은 사회나 세상에 자신을 알리는 수단으로도 소리 및 사운드는 상징적인 역할을 수행했고 국가나 지역 단위의 화합 및 갈등적 상황에서도 소리는 여러가지 의미를 표현하는 수단이자 도구가 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물론 책에서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소리를 탐구하고 있고 이를 통해 추산할 수 있는 미래가치나 미래예측, 혹은 관련 트렌드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을 통한 가치를 소개하고 있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는 새로운 세상에서는 경제적인 현상이 절대적인 힘과 영향력을 갖겠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인간학 자체에 대한 본질적 접근과 이를 비즈니스적 상황이나 결과물로 승화해 내는 노력과 관리 등 과정상의 방향성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소리 비즈니스, 사운드 파워에 모든 영향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표현하고 있고 이를 대중적인 관점에서 최대한 쉽게 이해하며 다양한 분야로의 전이나 결합적 가치를 통한 새로운 결과물의 탄생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다소 난해할 수 있지만 보다 명확한 미래가치를 잘 표현하고 있는 사운드 파워를 통해 배우면서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방법론이나 활용법을 고민해 보자. 책을 통해 배운다면 괜찮은 메시지를 전해 받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