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대한 이해도, 경제학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결과나 목적달성, 우리는 경제를 통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개인이나 기업들도 이런 가치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는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더 많은 기회나 부의 창출 등을 도모한다. 큰 관점에서는 이런 변화와 성장은 사회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고 다양한 사람들에게까지 그 혜택이 돌아가게 하는 주요한 명분이자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부의 성공이나 관리, 달성은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기회가 아니다.


물론 타고난 금수저들이나 가업을 물려받는 소수의 사람들에겐 다른 관점으로 다가오겠지만 대중들이 바라는 부의 성공이나 달성, 이를 이룬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자수성가형 부자들에게 더 집중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어떻게든 부를 이룬 사람들에겐 그만한 노력과 관리, 기회를 엿보며 활용한 전략이 존재했고 그래서 우리는 돈공부를 하는 동시에 부자들의 습관이나 관리론에 주목하며 더 나은 성장이나 부의 달성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특별한 사람들을 조명하고 있다.


바로 슈퍼리치들이 돈을 대하는 방식, 보여지는 투자론이나 관리론이 다가 아님을 알게 하는 덕목과 조건들을 말이다. 부의 습관화, 돈을 바라보는 투자의 개념이나 관념론적 측면까지, 일반적인 관점에선 생각하기 어렵거나 실패라고 여기는 부분에서조차 부자들은 역발상을 추구하거나 더 큰 단위의 성장이나 부의 달성을 위해 투자라는 이름으로 활용한다. 경제 흐름에 대한 분석, 사회 현실에 대한 인지, 이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통해 항상 앞서 가는 투자자들이 되는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산업구조 개편이나 사회변화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세계경제의 종합적인 위기, 불황적 상황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 사례분석을 통해 우리에게 자본주의나 돈은 무엇인지, 그 본질적 부분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한다. 처음부터 많은 것을 이룰 순 없지만 부자들의 관리론이나 돈을 대하는 마인드를 배우면서 왜 돈공부를 하며 경제변화나 현상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지, 그 목적성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판단을 하게 될 것이다.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책을 통해 돈에 대해 공부하며 나를 위한 투자의 개념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