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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 힙스터를 사로잡는 77가지 감성 마케팅
김영한 지음, 책아책아! 기획 / 넥서스BIZ / 2020년 12월
평점 :


다양한 형태로 일을 하거나 새로운 업을 영위하려 한다면 기존 시장을 장악하거나 성공적 사례로 평가받는 대상에 대한 평가와 연구는 필수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방침에 주목하며 왜 그들은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엄청난 성장이나 성공을 거두는지, 그 전략에 대해 이해하며 필요하다면 철저한 모방전략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나 관리가 필요하다. 책에서도 스타벅스의 사례를 통해 감성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며 한국인들에게 유독 사랑받는 스타벅스의 튼튼한 입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코로나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듯한 느낌을 주며 여전히 스타벅스는 고급브랜드 이미지가 강하며 커피하면 생각나는 그런 브랜드가 되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판매, 굿즈판매 등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전략도 다양하며 고객별로 나뉜 혜택이나 서비스 등에도 철저한 관리를 통해 더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거나 거두고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이들의 전략에는 어떤 가치가 있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좋아하며 추종하는 사람들까지 생겨나게 된 것일까?

그 해답은 철저한 소비자 관리와 소비자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어떤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매하는 과정에서 이를 인증하는 등의 행위를 통한 연결과 소통, 공유의 느낌을 중요시 하는 사회를 살고 있다. 스타벅스도 이런 의미를 제대로 파악해 고객들의 심리와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잘 이해하며 대응전략을 수립했고 이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성공하는 기업이 된 것이다. 또한 환경문제 등과 같은 기업경영과는 관계가 먼 일로 여겨졌던 부분까지 신경쓰며 그들은 철저히 계산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사회적 기업으로의 이미지를 뿜어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실 사람들은 환경문제에 대해 상당히 둔감한 편인데 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소개를 통해 기업경영에 있어서 예상치 못한 부분에 대한 대응법이나 사회변화나 미래가치를 모두 고려한 전략이 왜 중요한지, 책을 통해 알 수 있게 한다. 그들을 벤치마킹하는 전략이 왜 중요한지, 우리는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이런 과정을 배우면서 개인들은 사업이나 창업에 활용할 수 있고 기업들도 모방을 통해 차별성을 갖거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이다. 한 권의 책으로 스타벅스를 모두 표현할 순 없어도, 스타벅스의 성공사례를 요약적으로 배우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괜찮은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 읽으면서 다양한 분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