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살고 있나요?
이종혁 지음 / 서울셀렉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식을 파괴하다, 넘어서다 등의 표현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혁신적 의미나 결과를 말한다. 하지만 이 같은 표현이 남발되면서 상식에 대한 기준이나 상식 자체가 부정적인 의미로 보이는 건 아닌지 하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도 의, 식, 주, 인, 생 등 다양한 유형을 바라보며 우리가 일상에서부터 얼마나 많은 것을 스스로 파괴하거나 전혀 다른 가치로 오용하며 살아가는지, 이에 대해 제대로 알고 판단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물론 일반화를 하거나 말장난을 하는 것은 아니다.


상식적으로 산다는 것은 개인에게는 또 다른 삶의 만족이나 행복을 줄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답답한 모습으로 보여지며 부정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는 것이다. 항상 모든 현상을 관찰하며 상대적인 관점에서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해야 우리는 세상과 사람들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사회변화나 발전에도 도움되는 영역이며 개인의 성장이나 성공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제공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도 이런 관점에서 다양한 사례에 집중하며 독자들에게 상식의 기준과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말로는 상식적으로 살아가야 한다. 도덕이나 윤리, 정의 등의 가치를 준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하지만 가진 자들의 모습이나 우리가 생활에서 어기는 사소한 것들까지 규범이나 법 체계로 넣는다면 세상은 너무 삭막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만큼 어디까지 적용하며 누구에게 이런 기준을 내세울 수 있는지, 상식과 비상식, 정의와 부정, 부자와 빈자 등 세상은 항상 비교법을 통해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알리려고 한다. 그게 가장 이용하기도 쉽고 배우는 입장에서도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이런 말장난이나 언어유희에 놀아나지 않으려면 개인마다 중심을 잡고 살아가는 삶의 원칙과 기준이 존재해야 한다. 지식과 정보는 개인에 따른 편차가 존재해도, 마음적인 영역이나 감성, 예술 등 구체적인 결과나 수치로 객관화 하기 어려운 부분은 존재하기에 우리는 삶을 대하는 자세에 있어서도 나를 놓지 않으면서 적절히 조화되어 살아가는 그런 내공과 힘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도 결국 개인들이 이 복잡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다양한 분야를 말하며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 상식으로 살고 있나요?를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