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세가 2 - 영웅의 부활
김상화.이진성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아는 성웅 이순신 장군, 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재조명 되었고 국민 누구나 인정하는 최고의 영웅이다. 이 책도 이런 이순신 장군을 기리기 위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역사만화, 혹은 그래픽노블이라고 하는 기법을 통해 사실과 같은 묘사와 역사적 사실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 책이다. 대충 보기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역사만화나 창작물 정도로 보이지만, 현실감 있는 그래픽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생애와 삶, 당시의 역사적 배경이나 분위기를 그림으로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해당 도서는 시리즈물로 1권에 이어서 발간되었고, 이 책은 2권에 해당한다. 영웅의 부활이라는 말처럼 일본과의 전쟁에서 암흑의 시간을 보내기도 했던 이순신, 하지만 좌절하지도 포기하지도 않았고 오직 백성과 나라를 구하겠다는 구국의 신념으로 일본에 대항했고 결국 민족의 영웅, 전쟁의 신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뛰어난 리더십, 관리술, 용인술, 전쟁에서도 빛을 발휘했던 판단력, 하지만 민생안정이나 백성의 삶을 더 보살피며 나라 녹을 먹는 사람들은 어떻게 나라와 백성에 희생해야 하는지, 그 정신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


국난의 시대, 위기의 순간,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모두가 힘들다고 했던 일들에 대한 도전이나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국토를 유리한 일본에게 절대적으로 포용해선 안된다며 끝까지 불사항전을 주장했던 확실한 원칙관, 분명 자신도 한계를 느꼈고 실패의 순간, 포기하고 싶던 일들도 있었겠지만 무너지지 않았고 그를 믿고 따르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며 행동했던 리더의 표상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지금까지도 추앙받아 마땅하며 이 같은 영웅은 두 번 다시 나타나기 힘들 것이다.


전쟁에 대한 참상, 백성들의 어려웠던 삶, 시기하는 자들로 인해 고통받았던 인생사의 굴곡, 하지만 겸허히 받아들이며 큰 뜻을 품고 군인정신을 보여준 이순신, 어린이들부터 청소년, 어른들까찌 이순신 장군이 말하는 리더십과 리더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지, 새로운 기법으로 말하는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보는 순간, 기존의 책들과는 너무 다른 느낌이라 몰입하게 될 것이며 역사를 더 쉽게 재밌게 배울 것이다. 이순신 세가 2편을 통해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