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심화 (1ㆍ2ㆍ3급) - 한능검 저자 직강 무료 강의! / 특별 제공: 최종 모의고사 1회, 미니북 50테마로 50문제 잡기, 시대별 연표
황의방.한국사수험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가장 필수적인 자격증이 되었고 난이도 또한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자격증이다. 예전에는 고급, 중급, 초급이라는 의미로 시험이 시행되었으나 최근에는 심화와 기본이라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수준도 상당히 올라갔다고 전하고 있다. 그렇다면 역사를 잘하는 사람들에겐 별다른 어려움이 없겠지만 취업이나 이직 등 자신의 커리어에 도움되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한국사 공부 방법을 보다 체계적으로 마련하며 해당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괜찮은 교재의 선택, 그리고 독학으로 공부를 하더라도 확실히 이해할 건 이해하고, 암기할 건 암기하며 공부할 수 있는 공부법이 중요하다. 특히 한국사의 경우에는 방대한 사건과 인물, 시대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물론 조선후기를 비롯해 근현대사 과정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세나 고대시대를 외면해서는 합격이나 고득점을 받긴 어려울 것이다. 종합적으로 시대흐름을 이해하며 각 시대별로 출제가 예상되는 범위나 파트에 대한 집중적인 공부가 필수적이다.


이 책에서는 중요한 부분은 부각시키고 있고 덜 중요한 부분은 가볍게 넘기는 등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완성된 책이라 볼 수 있다.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막고 확실한 파트나 부분을 위주로 공부한다면 단기간 합격도 불가능은 아닐 것이다. 다만 심화의 경우 기본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역사지식이 있어야 단기간 독파가 가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을 인정해야 한다. 물론 공부하는 개인차이나 방식에 따라 결과는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틀에서 보자면 그렇단 말이다. 


또한 이 책은 기본서답게 이론적인 부분을 충실히 소개하고 있다. 물론 문제풀이 위주의 공부를 원한다면 해당 교재 시리즈물이 있는 만큼 함께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론을 다지고 싶거나 공부의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있는 분들의 경우 기본서를 먼저 접하면서 기본적인 틀을 다진 후,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감각을 끌어올리는 방법도 괜찮을 것이다. 기본적인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고 해당 시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경쟁이 높아진 만큼 확실히 공부해서 단기간에 독파하는 방법론을 추천하고 싶다. 해당 교재를 통해 활용하며 이뤄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