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는 관점에 따라서 혹은 해당 현상을 겪고 있는 입장이라면 책에서 언급하는 말더듬에 대한 소개 자체가 강한 거부감이 들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더듬의 원인을 다양한 곳에서 찾지만 대부분 어린 시절부터 커져온 환경적 요인을 가장 우선에 둔다. 심할 경우 누군가로부터 받았던 폭력적인 피해, 혹은 가정불화나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던 과거가 떠올라서 치료 자체가 매우 힘들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용기를 내라고 주문한다. 충분히 언어교정, 언어치료 등의 관점에서 바로 잡을 수 있고 결국에는 스스로의 의지와 관심도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고 말한다.


물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이 책에 대한 내용 자체를 거부하며 스스로의 터널로 숨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그렇게 피하면서 살 것인가? 스스로를 마주하는 용기를 통해 더 나은 나를 만나고자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노력을 하고 난 뒤에도 변화가 없다면 포기해도 되는 것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협상 및 화술, 설득 및 대화, 화법 등 일상에서부터 비즈니스 상황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거의 모든 행위를 말하기의 과정을 통해 의사판단이나 결정을 하는 존재들이다. 책을 통해 스스로가 쌓고 있는 벽부터 해제해야 더 나은 대안과 방법론이 눈에 보일 것이다.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나 화법, 성공적인 자기계발 및 자기관리를 바란다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특히 말을 더듬는 경우 자체적인 평가가 절하되며 스스로의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타인들에게 소외되는 현상까지 경험하게 된다. 물론 이런 사회의 흐름을 바로잡고 바꿔야겠지만, 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고 여유있게 나 자신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책을 통해 말 더듬의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화, 트레이닝을 해야 더 나은 화법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지 배우면서 적용해 보자.


생각보다 현실적인 예문이나 과거의 어두운 사례에서 이 같은 현상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에서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삶의 변화, 그리고 나를 믿고 시도하는 행동력, 결국 우리는 스스로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있는 것이다. 말 더듬이 장애라고 생각하는 구시대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나의 이런 언어치료나 교정 등을 통해 더 나은 내 가치를 찾으며 타인들에게 어필해 보자. 분명 더 나은 과정과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말 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현실적인 언어치료 조언서라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