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시민들
백민석 지음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한 나라이다. 한 때는 미국과 더불어서 강력한 냉전체제를 유지했지만 구소련의 분할 이후 지금의 러시아가 되면서 힘들었던 시간도 보냈고, 최근의 러시아는 더욱 강력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양한 의미를 제공해 주는 나라이다. 이는 정치적인 문제나 해석과는 별개로 생각해야 하며 우리와의 교류나 그들이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와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책이다. 그곳에도 살아가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그들 스스로가 갖는 러시아에 대한 자부심이나 이미지를 통해 우리는 타인의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


책의 저자도 광활한 영토를 가진 러시아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이다.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를 비롯해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리고 시베리아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의 모든 것을 매우 간결하게 그리고 요약적으로 잘 소개하고 있다. 우리와 물리적 거리가 가장 가까운 유럽의 나라이며 여행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시베리아가 갖는 의미는 상당히 긍정적이다. 가볍게 볼 수 있는 러시아에 대한 이해, 러시아 사람들을 통해 그들은 어떻게 일상을 보내며 살아가는지, 우리와는 조금 다른 느낌도 들 것이다.


물론 문화적인 이질감이나 상대성은 존재해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비슷한 모습과 흐름, 달라지는 그들의 삶의 양식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공통점 또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여행을 위한 가벼운 접근도 무난할 것이며 러시아 자체를 이해하며 알아보겠다는 의미, 여행을 위한 사전정보 수집, 문화유산이나 유적지, 역사적 장소나 명소를 통해 바라보는 러시아에 대한 의미부여 등 개인마다 원하는 가치는 달라도 러시아라는 공통적인 부분에 집중하며 많이 배울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 보면 될 것이다.


과거의 향수를 그리워 하는 러시아인들의 모습, 그만큼 화려했던 시기도 있었지만 그렇다고 과거에만 얽매여서 살아가는 모습도 아니며 점진적인 변화지만 빠르게 달라지고 있는 러시아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여행이 주는 그 이상의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이며 볼거리, 먹거리도 다르며 문화, 역사, 사회, 정치 등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는 나라인 러시아, 책을 통해 가볍게 배우면서 알아가는 계기로 활용해 보자. 단면적인 러시아 정보가 아닌 러시아 사람들에게 집중하며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어서 쉽게 배울 수 있고 진정한 의미의 인문학적 가치나 여행에세이적 느낌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