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말 - 소중한 딸에게 엄마가 보내는 편지
박미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6/pimg_7884981892765445.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6/pimg_7884981892765446.jpg)
사람은 나이를 먹으면서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얻게 된다. 긍정과 부정의 결과물을 동시에 마주하게 되지만 중요한 것은 이를 어떻게 극복하며 더 좋은 방향성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생각하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이런 단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어른들의 조언서로 보이지만 한 엄마가 삶을 살면서 경험했던 부분들을 딸에게 현실적으로 직언하는 책이다. 20대라는 무기가 갖는 장점과 자칫 부정적인 상황으로 빠질 수 있는 부분들은 또 무엇인지 비교하며 조언하고 있다.
젊은이라는 무기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유, 다양한 경험과 도전,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통해 누릴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이며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어떤 점이 중요하며 어려움이나 극복해 나가는 힘이나 내공은 또 무엇인지, 젊어서 알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해 현실적으로 조언하면서도 어른들이 하지 못했던 일이나 가보지 못했던 길에 대해서도 주저없이 도전하며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라고 말한다. 이는 크게 본다면 기성세대가 젊은세대에게 현실적으로 직언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누구나 어른이 되면서 성장하는 부분도 있지만 과거에 대한 후회나 아쉬움이 교차하는 시간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젊은세대의 경우, 무조건 어른들의 말을 수용하며 받아들이라는 말이 아니다.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선별적 인정이나 받아들임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이뤄내며 삶의 주인의식, 자신감 강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면서 진정한 의미의 어른이 되거나 시대가 주는 풍요로움 속에서 삶을 즐기며 살아가라는 의미로 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 책도 엄마가 딸에게 말하고 있지만 모든 세대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읽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성공이나 성장에 있어서 멘토의 존재, 이런 사람들의 역할로 인해 다양한 가치들이 계승되거나 새로운 가치가 발견되며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를 위한 진정한 자기계발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또 행동해야 한다. 그래야 빠르게 변하는 시대속에서 나를 보호하면서도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직언직설, 그리고 경험적 사례에서 공감하게 되는 현실과 이상에 대한 비교, 구분을 통해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받아들이며 활용해 보자. 교훈적 메시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6/pimg_7884981892765447.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