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하나로 시작한 기업이 어떻게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로 성장했을까?
밥 랭거트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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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가 주는 자체적인 이미지나 부가적인 수익, 마케팅 효과는 상당하다.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 입점해 있고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위상도 공고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또 다른 기업경영이나 경영전략, 방침, 혁신사례 등을 배우며 답습해야 한다. 책에서도 맥도날드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과 같은 성공적인 결과물을 낳았는지 말하고 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면서 그들 스스로가 책임있는 경영을 했고 결국 고객들의 만족을 얻은 것이다.


물론 맥도날드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지금까지 걸어온 그들의 발자취를 본다면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은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는 햄버거 하나로 시작했지만 엄청난 장인정신과 맛과 품질에 대한 철저한 생산관리, 과정을 거치면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음을 알게 된다. 소고기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전문성, 맛, 원칙적인 기준, 품질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는 성공적인 평가와 좋은 반응을 동시에 이뤄내며 기업가치까지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맥도날드의 경우 다소 까다로운 절차상의 문제나 우리와 다른 철저한 기준이 존재했지만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했고 실제 지키는 모습을 통해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잘 구축했던 것이다. 이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기준이 되며 성장하느냐, 도태하느냐의 선택적 갈림길이 되는 것이다. 또한 남들이 부정적으로 전망했던 시장에 대한 역발상적인 사고로 도전하거나 버려진 가치에 대해 미래를 그리면서 시도했던 기업 경영전략은 우리들이 배우면서 실무적으로 활용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름을 알리는 이미지화, 브랜드화 단계에서 품질에 대한 질적성장을 추구하는 과도기적 과정, 그리고 사람의 가치나 자연적 현상에 대해서도 책임의식이나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역할에 대한 행동력까지, 그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이런 사소한 규정과 절차를 지키면서 경영전략을 이행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방만한 경영에 대한 경계, 소비자들의 관심에 초심을 잃지도 않았고 안일하게 생각하기보단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으로 기본과 본질적 가치를 준수했기에 지금과 같은 성장세가 가능했던 것이다. 책에서는 전반적인 기업경영 마인드와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역할론, 대중들이 느끼며 공감하는 인문학적 요소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책을 통해 배우면서 진정한 의미의 경영관리론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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