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세균의 역습 -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많이 먹으라는 말은 잘못됐다
에다 아카시 지음, 박현숙 옮김, 김나영 감수 / 비타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이 경험하거나 느끼게 되는 건강에 대한 중요성, 어떤 일을 하더라도 건강은 절대적이며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를 갖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건강식이나 식습관, 건강정보를 제대로 알고 활용해야 각종 질병이나 감염 등에 예방할 수 있고 몸의 면역력 강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도 장내세균의 역습이라는 제목으로 구성되었지만 장건강과 관련된 상세한 지식을 제공하며 장트러블이나 장내세균 문제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식이섬유나 유산균을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장건강이 좋은 것도 아니며, 이는 사람마다 체질적인 문제나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다른 반응을 나타내기에 장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야 한다. 또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타나며 소화를 잘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소화장애로 인해 좋은 음식이나 재료를 먹어도 세균문제가 나타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몸에 좋은 습관이나 음식을 섭취하며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거나 사후관리라는 개념으로 병의원 치료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장내세균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며 우리 몸에는 좋은 세균도 존재하기에 이를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몸 건강이나 관리에도 신경을 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거나 최대한 받지 않는 노력이 중요하다. 이는 내면적인 요소나 외부의 변수 등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는데 건강관리는 이런 심리적 요인, 내면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고 작은 질병의 경우 꾸준한 건강관리나 종합검진, 통원치료 등을 통해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에서도 장내세균, 장건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몸관리나 식습관, 건강식을 대해야 하며, 몸에 좋은 영양분이나 세균에 대한 언급, 전이되며 나쁜 영향을 주는 세균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말해주고 있어서 건강상식이나 정보가 궁금한 분들에게는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존재한다. 갈수록 변형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질병이 등장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책을 통해 배우며 내 몸 관리,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며 관련 정보를 배우면서 내 것으로 흡수해 보자. 일상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정보를 확실하게 알려줄 것이다. 장내세균의 역습,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