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빅데이터로 부자의 지름길을 가자 - 인공지능 빅데이터 취업, 창업, 사업노하우 100억짜리 인사이트
서대호 지음 / 율도국 / 2020년 11월
평점 :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했다. 지금도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준비해야 하며 각자의 방식도 존중하지만 어떻게 하면 기본적인 삶의 균형, 혹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부의 이동에 편승하거나 활용할 것인지 현실적인 분야에서도 고민하며 더 나은 대안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괜찮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저자도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지출로 인해 돈관리나 모으기 자체가 어려웠다.
하지만 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에 눈을 뜨면서 다양한 경로와 분야에서 소득을 쌓기 시작했고 이런 노하우가 쌓이면서 자신만의 업으로 승화했고 결국에는 고소득자가 될 수 있었다. 사람들이 말하는 부자들의 성공사례나 그들이 말하는 조언은 뻔한 스토리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진짜 고급정보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는 경우는 드물며 무조건 해라, 정보와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면 길이 보인다 등과 같이 뜬구름 잡는 소리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그 부분이 조금은 아쉽지만 초보자의 관점에서는 주로 어떤 경로나 활용법을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제법 괜찮은 조언서가 될 것이다.
물론 일반화는 경계하지만 저자와 같은 사례에서 시대정신이나 트렌드를 정확히 읽고 투자라고 생각하며 행동한 사람들은 성공적인 결과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된다는 보장은 없고 어떤 일에 적용할 것인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과의 연관성이나 앞으로의 비전, 다양한 분야의 동향파악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판단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직업의 다양성이나 자본주의적 가치를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책이다.
또한 정부가 제공하는 지원책이나 정책 활용법을 소개한 부분은 일반적으로 잘 모르는 정보라서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까다로운 자격요건이나 해외시장이나 국가에 비해선 여전히 부족한 점들이 많고 확실하게 투자받거나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제한적이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다른 접근법을 통해 계속해서 시도하는 자세가 될 것이며 저자의 사례도 하나의 부분으로 적용하며 나만의 길을 개척하거나 사업적 마인드, 창업계획 등을 세우면서 구체적으로 계획화, 실현화 하는 과정이 더 의미있을 것이다. AI, 빅데이터로 부자의 지름길을 가자, 책을 통해 부의 이동과 법칙에 대해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