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 RE:BORN - 가장 어려운 순간, 다시 태어나다
홍사라 지음 / 치읓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 지난 시간과 과거에 대한 후회, 그리고 앞을 향해 나아가야 하지만 좀처럼 되지 않는 자기계발이나 관리에 대한 생각들까지,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선택과 생각, 그리고 행동 등을 통해 더 나은 삶의 방식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향해, 누구를 위해 살아가는 존재들인지, 이를 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삶이 힘들어서, 생계를 위해 바쁘게 움직여서 등 개인마다 다른 이유와 명분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일정한 나이를 먹고 사회생활을 하며 쌓은 경험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책에서도 전환점을 주목하며 다양한 가치들과 누구에게나 중요한 절대적 기준들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사랑이라는 보편적인 감정, 사람관계를 판단하는 기준, 그리고 나를 점검하거나 성찰하며 나아가는 삶의 태도, 배움을 통해 다양한 문제나 위기적 상황을 극복하는 힘까지,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이나 갖춰야 할 조건들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성장이나 성공, 구체적인 변화나 좋은 습관의 정착을 위해서라도 멘토적인 역할을 하는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한 존재이다.


이는 공부를 하는 학생부터 취준생,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는 어른들까지, 그리고 성별이나 나이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는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마음관리나 감정관리에도 주목해야 한다. 급변하는 시대에서 변하는 가치에 대해선 배우려는 노력을 불변하는 부분에 대해선 자기 중심을 잡고 사고하는 능력을 통해 위기와 실패를 극복하며 더 나은 삶을 그리면서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를 두려워 해선 안된다. 누구나 기존의 가치관이나 행동, 규범 등이 무너지거나 변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존재한다.


하지만 개인이 바꿀 수 없는 영역이라면 빠르게 수용하거나 편승해서 더 나은 가치나 기회를 잡으려는 노력과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 리본이라는 의미가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보자. 삶의 의미와 지혜, 사람관계나 성공에 대한 단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판단과 계획, 행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을 수행해 나가야 하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볍게 읽으면서 스스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해 볼 수 있는 기회, 이 책이 갖는 유의미한 가치로 볼 수 있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