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시대, 영향력 있는 BJ, 유투버를 꿈꾼다 - 그들은 어떻게 억대연봉 BJ, 유투버가 되었는가?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정신, 바로 유투버라고 말할 수 있다. 어린이들부터 청소년들의 장래희망 직종, 그리고 부업으로 유튜브를 활용하는 어른들이나 은퇴나 이직 등 다양한 상황에서 선택하게 하는 새로운 직업으로의 대안 등 유투버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개념 자체가 달라졌고, 이를 새로운 기회라고 바라보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한다. 이에 반해 레드오션으로 취급하며 이젠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평가하며 자체적인 플랫폼이나 콘텐츠 제작에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경쟁상황이나 자신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바라보며 평가하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미 많은 연예인이나 유명인들도 유투버에 도전하고 있고 수익 자체가 낼 수 없는 구조라는 한계적인 요소도 존재한다. 하지만 1인미디어나 크리에이터 자체를 유튜브 플랫폼으로 국한해서 판단하는 것은 초보적인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 다른 플랫폼이나 콘텐츠는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할 것이며 중요한 것은 확실하게 펼칠 수 있는 관리능력이나 영상제작 및 편집 등 다양한 표현력을 구사하는 자신 만의 능력이 더 부각될 것이다.


책에서도 유투버라는 직업을 전문직으로 인정하는 모습이며 도전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어떤 구조이며, 어떻게 대응, 관리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물론 혼자서 다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이며 사람들과 함께 분업화, 협업화 과정을 통해 질높은 미디어를 제작하거나 소비자들이 만족하거나 요구하는 트렌드나 시대정신 등을 잘 반영한 영상을 제작해야 자체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변화상에 주목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영역이나 잘하는 분야에 대해 집중적인 투자와 선택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여전히 기회적인 요소가 더 많은 유튜브 제작과 유투버의 삶, 단면적인 관심에서 벗어나 하고자 한다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열정과 일관성 있게 관리하며 소통하려는 겸손한 자세가 필수적이다. 또한 책에서는 영상제작 과정에서 마찰이 올 수 있는 저작권 관련 문제에 대한 언급, 다양한 장르가 존재하지만 여전히 시도되지 않았던 분야에 대한 소개 등을 바탕으로 1인미디어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영향력 있는 BJ, 유투버를 꿈꾼다를 통해 배우면서 실무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