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비씰 승리의 리더십 - 위기에는 강한 리더가 필요하다
조코 윌링크 지음, 최지희 옮김 / 경향BP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의 상황에서 빛나는 리더십의 구현, 그리고 이런 리더들의 존재는 해당 조직이나 기업에게도 이익이지만 개인들에게도 배울 점을 제공하며 모방하게 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물론 일반적인 리더의 모습,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형태를 보고 있으면 답답한 모습도 많고 나와 다르다는 이미지로 인해 오해하거나 불필요한 논쟁이나 갈등, 대립적인 모습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관점이 다른 것은 자리가 주는 무게감, 책임감이 다른 것도 있지만 해보지 않고서는 절대 모르는 그런 상대성도 작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일반적인 리더의 모습, 리더십을 발휘하는 형태에 대해 말하면서도 위기나 위험 등 부정적인 상황속에서 어떻게 경영전략이나 관리론을 펼치면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지, 이기는 전략, 강한 리더십을 통해 조직과 사람을 단단히 하며 위기를 극복하거나 더 나은 가치를 구현해 나가는 형태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일반적인 상명하복이나 통보, 하급자들에게 명령이나 지시만 하고 리더들은 일하지 않는 모습, 또는 돈만 쫓는 소인배적인 행태가 아닌, 일반적인 사람들은 잘 모르는 리더들의 고충이나 책임의식, 강한 리더십을 활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공정과 공평이라는 기준에 대해 균형점을 잡으면서도 여러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매우 냉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일시적인 불만을 일으킬 순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해당 조직원들도 수긍하게 되는 효과를 발휘하며 흔들리지 않는 모습에서 타인들에게 높은 수준의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 효과도 포함하고 있다. 그 만큼 보는 것도 하는 것의 차이는 크게 존재하며 우리는 왜 리더십을 배우면서도 올바른 리더가 되지 못하거나 못되는지, 이에 대해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나 경영관에 있어서의 원인분석 등을 해야 더 나은 성장이나 발전 자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위기의 상황에서는 사람의 본능이나 본심, 성향 등이 여과없이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사람을 파악하기도 쉽고 필요한 사람과 불필요한 사람에 대한 구분 또 한 명확해 지는 법이다. 물론 리더라는 자리는 모든 이들을 끌어 안고 가야하는 자리지만, 절대 쉬울 수 없고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만큼 배워야 될 덕목이나 관리론에 있어서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강한 리더십이라고 해서 무조건 극단적인 것도 아니며 어쩌면 가장 현명한 전략이면서 사람들의 마음까지 얻는 기술적인 요소, 심리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책을 통해 네이비씰 승리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자기경영에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