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의 성장세, 성과달성을 보고 있으면 대단하는 말로도 부족한 느낌을 받는다. 짧게 본다면 10년이라는 세월속에서 카카오는 엄청난 성장을 거뒀고 취준생들이 가고 싶은 기업, 소비자들이 신뢰하며 선호하는 기업으로 크게 성장한 느낌이다. 이 같은 성장세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노력과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 분석, 고객관리나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해서 이룬 업적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안주하는 느낌도 없고 지금의 모습에서 더욱 높은 곳으로 성장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기반으로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단순히 보기에는 마케팅 원론이나 종합적인 브랜드 효과, 이미지화, 세일즈 영업력 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이들이 사용하는 모바일화,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이룰 수 있는 메시지 창업론을 주장하며 이 같은 영향력과 파급효과 자체가 다양한 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창업이나 사업으로 활용하는 순간 전 혀 다른 차원에서 부가적인 수익달성이나 성공창업을 이룰 수 있다고 소개한다. 


누구나 간편한 작동원리나 휴대하며 실시간으로 정보나 지식을 공유, 혹은 전자상거래에 있어서도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는 카카오 마케팅, 책을 통해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 거래 및 온라인 창업 등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소자본 창업이나 은행거래, 심지어 대출 등 소상공인들에게도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거나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다른 기업들도 이들의 성장세와 경영관리 능력에 주목하며 배워야 될 지경에 이르고 있다. 물론 여전히 부족한 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의 질이 높고 고객관리도 체계적이며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있다는 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플랫폼 구축이나 해당 분야의 서비스나 고객관리, 트렌드를 읽고 대중들이 원하는 심리나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적인 능력 또한 그들의 생존전략 및 성공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전히 메신저로써의 역할 만을 강조하는 느낌도 강하며 실제 사람들도 메신저 그 이상, 이하도 아닌 느낌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들의 성장세와 변화를 기회로 활용하는 능력에는 우리가 주목하며 배워야 할 것이다.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을 통해 기존의 방법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접근을 배우며 나를 위한 마케팅 기술이나 원론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자. 현실적인 조언을 통해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