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행복을 위한 인생의 길을 찾다 - 성공·행복·목표·전략 이야기
김병헌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간다는 것과 살아있다는 의미, 우리는 살면서 항상 이런 가치에 매몰되게 된다. 사회가 종용할 수도 있고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변화들로 인해 말이다. 그리고 행복과 성공이라는 기준에 대해 적용하며 내 자신의 위치나 현실에 대해 판단하게 되며, 이는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되기도 하지만 엇나갈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는 법이다. 그래서 우리는 삶의 의미를 찾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살아가는 목적성이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도 성공과 행복을 중심으로 인생에 대해 말하고 있고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고 말한다. 결국 삶은 사회와 사람, 그리고 나라는 연결고리나 연속성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복합작용으로 볼 수 있다. 누구나 일정한 나이를 먹거나 세월을 맞이하며 인생의 시련, 행복한 감정 등을 동시에 경험하며 이런 경험적 내공을 통해 실수나 실패를 줄여나가는 삶을 택하게 된다. 그리고 하나의 획일화를 통해 주관이나 신념, 철학 등도 형성되는 것이다.


물론 급변하는 시대상을 반영할 때 무조건 하나의 원칙이나 방법이 삶의 정답이 될 순 없으나 현실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안정적인 삶을 원하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물이나 사람 등 다양한 현상변화에 대해 생각정리를 하거나 이를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기만족과 자기실현, 그리고 자기경영의 방침이다. 때로는 흔들리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존재하며 상황에 맞게 유연한 태도를 견지하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책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의미가 무엇이며 저자가 말하는 의도를 통해 무엇을 얻거나 배울 것인지 스스로에게 적용시켜 보며 판단해 보길 바란다. 결국 인생에는 정답이 없고 성공한 사례와 사람만 존재하는 것이다. 나에게 적용시켜 영리한 삶의 처세나 판단력을 키울 수 있다면 개인이 바라는 성장이나 성공, 궁극적인 변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성공과 행복을 위한 인생의 길을 찾다, 책을 통해 배우면서 스스로의 상태를 점검하며 더 나은 성장이나 삶의 자세를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그리고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