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현대지성 클래식 31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한다는 공리주의 이론, 우리는 역사수업, 혹은 윤리나 도덕을 다루는 학문적 의미로 한 번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존재하며 밀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폄하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하지만 공리주의 이론은 현대사상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쳤고 개인과 국가, 집단과 공동체 등의 복합적인 용어들과 그 궤를 함께 하며 모두가 이를 실천하며 나아가야 한다는 교훈적 메시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욕심과 공동체의 이익이나 국가의 국익에도 모든 것들이 이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는 별다른 문제없이 제대로 굴러가며 모든 이들이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매우 제한적인 의미에서 바라보거나 때로는 개인의 기준이나 적용범위 등으로 인해 오히려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것이다. 개인의 욕심이나 욕망을 어디까지 규정하며 허용해야 하는지, 그렇다고 집단이나 공동체적 가치에 대해선 아무렇지 않게 넘어간다면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할 것이다.


물론 책에서 말하는 밀의 이론과 논리가 전혀 현실적이지 못한 것은 아니다. 분명 새로운 사상의 이상점을 제시하고 있고 이를 지키기 위한 노력 자체가 사회변화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고 개인으로 하여금 왜 집단이나 공동체, 국가나 지역의 존재 단위들이 중요하며 이런 과정과 체계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하나의 구성원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목적의식을 새기거나 더 나은 가치나 사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또 다른 학문적 수양, 그리고 이런 과정들을 통한 긍정적인 결과물들을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여전히 사상이나 이념, 정치제도의 차이로 인해 사회는 혼란스럽고 종교나 인종, 사회문제 등으로 갈등이나 분쟁을 겪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현대사회에서도 그 규정을 매기는 단위나 구분이 어려운 점을 고려할 때 공리주의 사상은 여전히 이상적인 느낌도 강하지만 이 책을 통해 밀이 말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이며 미래가치는 어디에 두면서 의미를 전달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또한 서양철학 자체가 매우 인간적인 요소가 많고 인간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모든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해석이 강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인식해 본다면 그 의미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리주의,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